2023.03.0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3.07

 

한일 수출규제 완화에…日반도체 소재 통상 물꼬틀까

일본 맥주 월 수입액 200만달러…2019년 7월 반도체 수출 규제 이후 최대

-거의 4년 만에 한일간의 관계가 반도체 수출 규제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일본 여행객도 급증하고, 한국 내 일본 제품에 대한 소비도 정말 많이 증가했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는 되려 한국의 소부장 산업을 키우는 역할을 하기도 했는데, 수출 규제 이전으로 돌아간 후에 실제 밸류체인에 어떤 영향을 줄지 궁금합니다. 

 

“배 만들 사람, 불법 체류자뿐인데 다 잡혀가” 조선소의 비명

-조선산업의 인력난이 심각한 것 같습니다. 외국인노동자도 쓰지 못해 불법체류자를 쓰다 적발되면 조업이 멈추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고위험 작업에 급여가 적절치 못해 한국인들이 기피하는 것인지, 아니면 급여는 적절해도 험난한 작업이기에 기피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인구 감소가 현실화된 한국에서 제조업의 미래 역시 불투명해지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미국도 못믿겠다”…차라리 한국에 반도체 공장 더짓자[비즈360]

-미국의 반도체 압박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의 중국 공장 역시 일정 기한을 두고 서서히 폐쇄해야 하는 쪽으로 가라는 것인데, 앞으론 정부가 나서서 이 부분에 대해선 적극적인 협상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미국의 보호무역주의는 점점 더 강해지고 있는데, 우리나라 역시 자국의 산업 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들은 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