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2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1.12

 

삼성 반도체 ‘공격투자’..평택5공장 내년 1분기 첫삽

-삼성공장이 지어지고 있는 평택엔 불황이 없겠습니다. 수만명의 일꾼이 몰리고, 주변에 상권이 살아납니다. 아직 P4 착공식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P5공사가 시작되는데 상당히 적극적으로 CAPA를 키워가는 것 같습니다. 관련 인프라 기업들의 실적도 기대됩니다. 

 

지난해 4분기 PC 출하 28% 급감

-PC출하는 감소할 수밖에 없겠습니다. 팬데믹 기간에 워낙 수요가 좋았고 그 수요가 계속 이어지는 것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입니다. PC완제품과 부품 재고가 상당히 쌓여 있어 PC 시장의 추가적인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만약 PC 구매 의사가 있다면 지금 시기를 활용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혼다코리아, 상반기 100% 온라인 판매 전환… 커넥티드 서비스도 시작

-혼다코리아가 100% 온라인 판매로 전환합니다. 기존 수입 판매사들과 오프라인 매장은 혼다차의 경험을 제공하는 쪽으로 바뀝니다. 온라인 판매로 전환하면서 가격도 통일시킵니다. 햔대기아는 아무래도 노조의 반대로 온라인 판매는 쉽지 않은 상황인데, 앞으로 이러한 자동차의 온라인 판매가 더 확대될지 주목됩니다. 

 

올 첫 열흘도 ‘마이너스 수출’ … 4개월째 역성장

-수출은 4개월째 역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년도 기저가 높은 영향도 있고 주력 품목인 반도체의 수출 감소 영향도 있고, 대중 수출이 좋지 않은 점도 큰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1분기까지는 수출 감소와 무역수지 적자는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