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12.15

 

美 FOMC 금리인상 ‘감속’…내년 최종금리 5.1% 전망 상향(종합)

-이번 FOMC에서 금리는 시장 예상대로 0.5%p가 오르며 22년 금리는 4.25~4.5%가 되었습니다. 내년 최종금리는 5.1%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근 소비자물가지수가 주춤하는 모습이지만, 아직 연준이 목표로 하는 2%와는 거리가 있어 금리 인상은 지속할 것을 시사했습니다. 당분간 고금리 상태가 이어질 것 같습니다. 

 

빚 25조 늘때 1조 상환…..한전 빚 ‘악순환’

-한전이 나홀로 에너지 비용을 전부 감당했으니 경영 상황이 악화된 것은 당연합니다. 또 그간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며 원전의 비중이 감소하며 원가도 올라갔습니다. 계속 전기료는 오를 수 밖에 없을 것 같고, 원가를 개선하고 판가를 올려야 기업과 가계의 안정적인 전력 수급이 가능할 것입니다. 

 

“10달치 재고 쌓였다”…SK하이닉스, 감산 ‘임박’

-슈퍼사이클 때 재고는 1주 미만까지 떨어졌었는데, 이제는 거의 40주에 가까울 정도로 재고가 쌓여 있습니다. 하이닉스는 감산, 삼성은 인위적인 감산은 없다고 밝혔고, 하이닉스가 감산에 들어갈 경우 업황이 회복한 이후 점유율은 떨어지게 됩니다. 삼성은 버틸 수 있고, 하이닉스는 다소 힘든 상황인데, 역시 반도체는 삼성이네요. 

 

창고에 높게 쌓인 철강재고…中 경기부양책 구원투수될까

-철강 업계도 재고가 많이 쌓였습니다. 재고 소진을 위해 중국 시장의 경기 부양과 봉쇄 철회, 수요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철강 수요 반등 시기는 내년 정도로 보고 있는데, 중국의 경기 동향을 지켜보며 철강 쪽 투자 전략을 고민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