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0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11.03

 

美 연준, 4연속 자이언트 스텝…한은도 24일 금리인상 확실시(종합2보)

-미국의 기준금리가 3.75~4.00%가 되었습니다. 성인이 된 이후 현재까지 쭉 저금리 기조의 시대에 살았던 필자는 처음 겪는 고금리 시대입니다. 파월의장은 금리 인상 속도조절론도 언급했지만, 최종 금리 수준은 더 높아질 것으로 발언함에 따라 뉴욕 증시도 크게 하락했습니다. 

 

연말 대출금리 10% 예고… 매달 갚아야할 이자 두배 뛴다 [두자릿수 대출금리 임박]

-이미 받은 사람들은 앞으로 올라갈 대출 이자를 걱정하고, 대출을 받아야 할 사람은 엄청난 금리를 견딜 수 있을지 걱정됩니다. 신규로 받아야 하는 경우 대출 금리 상단이 내년에는 9~10%까지 올라갈 전망입니다. 높은 레버리지와 이에 따른 비용을 버틸 수 있는 사람만 살아남을 것 같습니다. 

 

자본시장에 ‘하이킥’한 카카오뱅크…실적 우상향 기대되는 이유

-어제 카카오뱅크가 깜짝 실적을 발표하며 주가도 오랜만에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번 호실적이 일회성이 아니라 계속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더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가계 대출만 다뤘는데, 이제 기업 대출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하니 실정 우상향을 기대해봅니다. 

 

승승장구하던 파운드리업계…호황기 끝나고 혹한기 오나

-3분기에는 파운드리쪽 실적이 좋았지만 4분기 이후부터는 전반적인 IT 수요 감소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메모리 대비 파운드리쪽은 시황을 덜 타고 있는 상황인데요,  아무리 파운드리라 하더라도 전방 시장의 수요 위축 영향을 피해가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에 파운드리 업체들도 투자 규모 축소에 나섰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