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31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10.31

 

“할부금리 연 10% 인데 누가 자동차 사나”…현대차 ‘역풍’

-할부금리가 장난아니네요. 차량 수요는 여전히 좋고, 백오더가 많다는 이야기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할부금리를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나라보다 미국은 할부금리가 더 높고, 현금 구매 비중이 5%에 불과하다니, 정말로 이 금리를 뚫고도 수요가 유지될 수 있을진 의문입니다. 

 

핼러윈 지우고 연말 행사 취소…유통계 ‘이태원 참사’ 애도

-어제 아침 정말 충격적이고 안타까운 이태원 사고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유통업계에서도 할로윈을 지우고 연말 행사나 집객 행사 등의 일정을 미루거나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할로윈을 겨냥해 만든 여러 제품들도 전부 폐기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한국에선 할로윈을 붙인 프로모션은 나오지 못할 것 같습니다. 

 

증시 떠나는 개미들…2년여만에 예탁금 50조원선 붕괴

-주식 예탁금이 50조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코로나 직전엔 29조원 선이었는데, 코로나가 터지고 주식으로 자금이 몰리면서 2020년 8월에 처음으로 50조원을 돌파했고, 작년 8월에 69조원으로 최고점을 찍었으나 이제 다시 50조 밑으로 내려왔습니다. 저점 매수를 노리는 수요보다 금리도 오르고 안전한 예적금이나 채권으로 옮겨가는 수요가 확실히 많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러 “우크라, 흑해함대 공격해…곡물수출 협정 무기한 중단”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7월에 120일간 허용한다는 조건으로 곡물 수출 협정을 체결했고 다음달 만료 예정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러시아 쪽에서 재협정에서 우위를 차지하고자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닐까 분석되고 있습니다. 안정되었던 곡물가격이 다시 한번 출렁이는 것은 아닌지 우려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