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8.18

 

“1등 아니면 구조조정 대상”…티몬, 왓챠 등 ‘생존형 M&A’ 몰려

-티몬, 왓챠, 뱅크샐러드, 오늘회 등 이미 다 알고 있는 플랫폼, 혹은 한번쯤 들어본 플랫폼들의 자금 사정이 좋지 않습니다. 티몬의 경우 대주주 지분을 담보로 2금융권에서 자금을 빌렸을 정도로 사정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버블 닷컴 때 네이버만 살아남았듯, 이번에도 1등 플랫폼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다 인수합병되거나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의 상황이 과거 버블닷컴때와 완전히 똑같다고 볼 순 없지만, 비슷한 부분이 많이 보이긴 합니다. 

 

자율주행 로봇이 24시간 순찰하는 시대 임박

-만도에서 개발한 자율주행 로봇이 현재 3곳에서 실증이 진행 중입니다. 밤에 투입되어 골목을 돌며 순찰 업무를 하고 그 영상을 관제센터로 보내면 사람이 이를 보면서 위험 요소를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치안 개선이라는 이점과 개인 정보 침해라는 부분이 충돌했지만, 치안 개선이라는 가치가 이겼습니다. 아직 본격화되기까진 시간이 필요하고 상용화되었을 때의 산업 성장도 기대되지만, 두 가치에 대한 논의는 계속 필요할 것 같습니다. 

 

“포켓몬과 쌍벽”…롯데제과, 띠부실 182종 들어 있는 디지몬빵 출시

-2000년대 초반의 인기 IP들이 요즘 다시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포켓몬이나 디지몬 외에도 2000년대 초반의 인기 소설 등이 웹툰으로 다시 나오기도 합니다. 그 시절의 10대~20대가 20년이 지난 현재 더욱 바잉 바워를 갖췄으니 추억을 자극하는 제품들을 나오고 있네요. 과연 디지몬빵도 포켓몬빵 만큼의 인기를 끌지 궁금합니다. 

 

인플레이션에 재고 쌓였다…삼성, LG, 공장가동률 뚝

-LG와 삼성의 가전사업부문의 2분기 가동률이 하락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 가전 수요가 좋지 않다 보니 재고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의 주요 매출처에서 베스트바이가 빠진 것을 보니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가전 수요가 꽤나 감소한 것 같습니다. 하반기에 수요가 회복될진 모르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