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8.04

 

쏘카 이익 구조, ‘렌터카’와 정말 다를까

-쏘카의 지금 현재의 이익 구조를 분석한 기사입니다. 쏘카가 밸류에이션을 산출할 때 동종 기업과의 비교에서 롯데렌탈과 SK렌터카는 제외했는데요, 하지만 이익 구조를 보면 렌터카 업체와 다를 바는 없는 모습입니다. 상장을 위해 무언가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려는 것 같지만 본질이 달라지는 것 같진 않습니다. 

 

EV 배터리 세계 1위 CATL, 북미 투자 발표 보류..왜?

-미국 펠로시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중국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데요, 이에 CATL도 북미 투자 발표를 연기했습니다. 다만, 미국에 공장을 짓지 않으면 미국으로 배터리 판매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북미 투자를 철회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미중 간 갈등 속에 우리 배터리 기업들이 반사 수혜를 볼 수 있을지도 주목됩니다. 

 

전지현 이적이 CJ ENM에 미치는 영향은

-배우 전지현이 ENM 산하에서 나왔습니다. 원래 문화창고 소속이자 주주였고, 문화창고를 CJ ENM이 인수하면서 ENM 밑으로 들어갔지만, 다시 문화창고 전 대표와 함께 새로운 회사를 차려 나왔습니다. 전지현이라는 브랜드 파워가 여전한데, ENM에서 붙잡지 못했네요. 전지현의 비중이 꽤나 컸는데 그 공백을 어떻게 메꿀지 궁금합니다. 

 

컬리 상장 여부, 이달 중순 결정된다…”통과 유력, 기업가치 2조원대로 내릴 듯”

-이마트 기업가치가 2조원대인데, 컬리가 4조~6조는 말이 안됩니다. 최근 증시 하락으로 컬리도 기업가치를 대폭 하향해서 결국은 상장을 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투자된 자금이 원체 많으니 상장이 필요한 상황인데요, 과연 상장 후에 주가 흐름이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