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6.27

 

상장전 투자유치 ‘난항’…토스 IPO 연기 가닥

하락장에 다들 IPO 포기하는데…쏘카, 8월 상장 도전

-또 하나의 대어였던 토스도 IPO를 연기합니다. 몸값 부담이 있는 상황에서 최근 증시 상황이 좋지 않아 2~3년이나 IPO 일정을 미룬다고 합니다. 반면, 쏘카는 상장을 진행합니다. 마지막 투자 유치가 2020년이라 상대적으로 몸값 부담이 낮아 유리합니다. 대부분의 플랫폼 기업들의 상장이 미뤄졌는데 쏘카만 진행하는데요, 상장 후 어떤 평가를 받을지 궁금합니다. 

 

“당분간 사람 안 뽑아요” 1년 전 억대 연봉으로 영입 경쟁한 IT 업계에 무슨 일이

-지난해와 확연히 달라진 IT 업계의 채용 분위기에 대한 기사가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실력있는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으나, 지난해 공격적으로 올려놓은 임금이 엔데믹 시대에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회사가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좋은 인재를 채용하고, 인재가 또 다시 성과를 내는 선순환의 구조로 들어가야 하는데, 성과를 보려면 아직은 좀더 기다려야 하는 것 같습니다. 

 

줄어드는 인구…상승하는 임금…中에서 1위한 의외의 산업

-중국도 몇년 전부터 인구 감소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는데요, 그러면서 사람을 대체하는 로봇 산업이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근로자 1만명당 산업용 로봇 도입대수를 보면 한국은 이미 932대로 1위입니다. 2위인 싱가포르 605대와도 꽤 차이가 있네요. 중국은 246대로 아직 낮지만 성장룸은 큽니다. 한국의 스마트팩토리, 그리고 로봇 기업들이 중국에서도 사업 성장 기회를 잘 잡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