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4.18

 

최후 카드 꺼내든 EU “러 석유 수입금지”

-에너지를 사이에 둔 힘겨루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EU에서 러시아 수입을 금지하고 다른 쪽에서의 공급을 늘리려는 계획입니다. 약 4개월 정도에 거쳐서 서서히 에너지 수입원을 바꿔가는데 러시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그 과정이 녹로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러시아 역시 수출 감소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과연 에너지 주권에 있어서 누가 우위를 차지하게 될지 주목됩니다. 

 

중국 지준율 0.25%p 인하…코로나 충격에 100조원 공급

-미국과 달리 중국은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향으로 갑니다. 봉쇄에 이어 유동성 공급까지 중국만 나홀로 다시 코로나 초기 상황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정말 코로나 확산에 따른 조치인지 아니면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전기차 핵심’ 양극재 가격 25% 인상…테슬라 얼마나 더 오를까

-그동안은 리튬 가격 인상분이 판가에 반영되지 않았지만, 이번 인상분부터 처음으로 리튬 가격 인상분이 판가에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원소재 가격이 더 오르면 배터리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텐데요, 전기차 가격 상승을 통해 전부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주담대 금리 7%대 시대 온다…영끌족 어쩌나

-제목은 무섭네요. 주담대 7%대 시대가 올 수 있다고 쓰고, 그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가계 대출 잔액이 하락하면서 은행권 중심으로 금리를 조금 낮추는 분위기이고 우대금리를 고려할 경우 실제 7%의 주담대를 쓰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가 문제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