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생산지수와 인선이엔티

# 폐기물 생산지수와 인선이엔티

폐기물 처리 단가가 많이 오른 것 같습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산업별 서비스업 생산지수 중 “폐기물 수입, 운반, 처리 및 원료 재생업”을 살펴보니 물가 상승률이 반영된 경상지수와 물가 상승분이 제외된 불변지수와의 차이가 상당히 벌어졌습니다. 생산지수는 2015년을 100으로 놓고 이후의 산업 상황을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 가령 불변지수는 100, 경상지수는 120일 경우 Q의 변화는 없지만 P가 20만큼 올랐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22년 1월 폐기물 생산 지수는 경상지수 161.0, 불변지수 100.3입니다. 불변지수가 경상지수 대비 1.6배나 높았습니다. 보다 직관적으로 단가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경상지수를 불변지수로 나누어보았더니 폐기물 단가는 지속 상승하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확실히 22년 1월 들어 많이 오른 모습입니다. 수도권 매립지 관리공사에서 22년 1월 1일부터 단가를 올리겠다고 밝혔었는데, 실제로 이러한 통계데이터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1월 경상지수 자체는 지난해 4분기 대비로는 하락한 상황이지만, 최근 5년간 역대 1월 중에서는 가장 높은 상황입니다.


인선이엔티의 경우 철스크랩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는데 철스크랩 가격 역시 1월까진 강세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주로 다루는 폐기물이 건설 폐기물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건설 시황이 둔화될 경우 Q 감소 영향이 있겠으나, 현재는 가격이 워낙 좋다 보니 1분기 실적도 양호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3월 대선 이후 부동산 공급 정책에도 많은 관심이 쏠릴텐데, Q는 건설쪽 시황을 따라가고 P는 상승 중이라는 틀을 잡아놓고 접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