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2.25

 

[우크라 침공] 중국의 선택은?…제재 거리두고 러와 교역 강화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이 현실이 되었고 어제 유럽증시는 3%대 하락했지만, 나스닥은 3%대 상승을 했습니다. 중국은 중립적 친러 노선이고, 한국은 미국과 중국의 눈치를 다 봐야 하는 상황이니 러시아 사태로 한국 증시가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침공 후엔 오를 것이란 분석이 많긴 하지만 낙관할 수 있을지 조심스럽습니다. 

 

“연봉경쟁에 실적 악화” vs “인재 영입은 투자”…게임계 실적 부진에 설왕설래

-투자자의 시각도 딱 제목과 같습니다. 연봉인상을 두고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보기도 하지만, 당장의 수익성이 악화되었기 때문에 이를 리스크로 보기도 합니다. 2022년에 신작이 잘 나와 비용 상승분 이상의 성과를 내야 할텐데요, 올해는 특히 신작의 성과가 중요하겠습니다. 

 

증권가 “기준금리 동결, 예상에 부합…올해 1.75% 전망”

-일단 이번엔 금리가 동결되었지만 연내에 1.75% 혹은 2%까지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연속적인 금리 인상에 대한 부담감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우크라 사태 등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이번엔 동결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돈을 풀고 한국은행을 돈을 조이는 양상입니다. 

 

‘전기료’ 묶인 한전, 작년 6조 영업손실…”올해는 11조원 적자”

-한전이 언제까지 적자를 감수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유가도 천연가스도 다 오르는 상황이라 올해는 적자폭이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일단 이번 정부까지는 전기료를 인상하지 않을 것 같지만, 다음 정권에선 전기료 인상은 불가피하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