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테마주, 후보별 검색량 추이 참고해볼까?

# 대선 테마주, 후보별 검색량 추이 참고해볼까?

2018년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1회에 이런 장면이 나옵니다. 주인공인 임수정(배타미 역) 배우와 임수정의 피아노 레슨 선생님인 한지완(정다인 역) 배우가 대통령 선거 유세 장면을 보며 나누는 대화입니다.


타미: 10년 만에 온 거면 대통령 선거 처음 하는 건가요?

다인: 독일에서 했었어요. 재외국민 투표

다인: 저 사람이 여론조사에서 밀리던데 누가 될까요?

타미: 저 사람이 될 거에요.


결국 타미가 될 것이라는 사람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습니다. 타미는 어떻게 당선을 예측했을까요?

극중 타미는 극중 포털 1위 사업자인 유니콘의 서비스 전략 본부장이었습니다. 전국민 중 가장 많은 사용자가 검색 포털로 활용하는 사이트가 유니콘이었고, 그렇기 때문에 타미는 유니콘에서 가장 검색이 많이 되는 후보가 누군지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후보를 다음 대통령으로 예측했던 것입니다.

최근 검색 데이터를 기업분석에 참고하기 위해 검색어를 분석해주는 전문 사이트인 ‘블랙키위’라는 곳을 이용해보고 있습니다. 텔레그램 채널에도 소개해드린 적 있고(광고 아닙니다), 몇 번 이용해보다가 14일 무료체험까지 신청하게 되었네요. 블랙키위에서 이것저것을 검색해보다 문득 과거 재미있게 보았던 드라마 ‘검블유’가 떠올랐습니다. 마침 지금이 딱 대선 정국이어서 대표 후보 3명(이재명, 윤석열, 안철수)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실제 당선 결과와 비교해볼 수도 있고, 대선 테마주를 하는 경우 많은 참고가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심상정 후보의 경우 관련 테마주가 거의 없어 검색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검색 일자는 오늘(2/24)이며, 월간 검색량의 기준은 금일을 제외한 최근 한달(2022.01.25 ~ 2022.02.23)간 키워드가 검색된 횟수라고 합니다. 기준은 네이버로 설정하였습니다. 기준 설정은 네이버 혹은 구글이 가능했지만, 구글보다는 네이버 검색량이 많아 우선 네이버만 참고해보았습니다.

후보1: 이재명

먼저 기호 1번 이재명 후보의 최근 한달간 검색 총량은 2,420,000건입니다. PC 321,000, 모바일 2,100,000입니다.

최근 1년 추세를 보면 지난해 10월경 가장 검색량이 많았고 최근엔 조금 내려온 모습입니다.

 

후보 2: 윤석열

기호 2번 윤석열 후보의 최근 한달간 검색 총량은 2,830,000건입니다. PC 361,000, 모바일 2,470,000입니다.

2021년 11월에 가장 검색수가 많았으며 12월엔 감소했다가 1월에 다시 올라간 모습입니다.

 

후보 3: 안철수

기호 4번 안철수 후보의 최근 한달간 검색 총량은 2,550,000건입니다. PC 314,000, 모바일 2,240,000입니다.

안철수 후보의 경우 특히 다른 후보 대비 1월에 검색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검색량만 보면 윤석열 후보가 가장 많았고, 안철수, 이재명 후보 순이었으며 최근 검색 추세에서는 안철수 후보가 많이 올라왔습니다. 재미있게도 안철수 후보의 검색량이 많았던 시기에 안철수 후보의 대표 테마주인 안랩, 써니전자, 오픈베이스, 까뮤이앤씨 등이 12월 말부터 1월 초까지 강세를 보이기도 했었네요.

절대 수치만 보면 세 후보 모두 박빙이라 실제 누가 당선될지는 3월 9일까진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대선 테마주에 관심이 있다면 검색량이 많아지는 시기에 실제 각 후보 관련주들도 움직였는지 비교해보아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에서 검색한 대선 테마주 리스트 참고해보았습니다. 테마주는 아래 리스트 외에 더 많을 수 있으며 단순 인맥이 아니라 정책 방향에 따라 관련주로 엮일 수 있습니다. 실제 당선 이후엔 각 후보의 공약과 관련한 산업, 기업들의 주가가 관심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 이재명 관련주

에이텍티앤, 에이텍, 프리엠스, CS, 동신건설, 일성건설, 슈프리마에이치큐, 토탈소프트, 신라에스지, 카스, 오리엔트정동, 인터지스, 형지엘리트, 형지I&C, 이스타코 등

* 윤석열 관련주

NE능률, 아이크래프트, 덕성, 원익큐브, 푸른저축은행, 아이오케이, 깨끗한나라, 원풍, 서연, 서연이화, 서연탑메탈, 부방, 웅진 등

* 안철수 관련주

안랩, 써니전자, 다믈멀티미디어, 까뮤이앤씨, 오픈베이스, 매커스, 태원물산, 엔피케이, 휴맥스홀딩스, 에스넷, 링네트, 케이씨피드

 

 

1 Comment on 대선 테마주, 후보별 검색량 추이 참고해볼까?

  1.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저도 검색 사이트 구글트랜드(최근 7일) 대선 후보 3명의 검색 양을 살펴보는데요
    ㅇ 웹검색에서는 이재명 후보>윤석열 후보>안철수 후보
    ㅇ 유튜브검색에서는 윤석열 후보>이재병 후보>안철수 후보

    이렇게 나오네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