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11.23

 

“BTS 병역혜택 마지막 기회”…국방위 병역법 개정안 논의 재개

-BTS가 병역 면제 혜택을 받는 것에 대해 뭐라 할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 시대에 ‘국위선양’이라는 타이틀에 BTS는 빠질 수가 없습니다. 아시아인 최초, 한국인 최초라는 타이틀도 여러개이고, 그들이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는 어마어마합니다. 좋은 선례가 남길 바랍니다. 

 

K배터리, 유럽으로 글로벌 공급망 넓힌다

-중국에 대한 미국의 견제가 지속되는 와중에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유럽으로도 공급망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수요가 있는 곳으로 직접 진출하는 전략입니다. LG와 SK는 유럽에 증설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LG엔솔과 SK온 모두 내년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대대적인 증설에 나설 것 같습니다. Q 증가는 장기적인 기업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설 일정은 참고해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치킨 값 오르고 참치, 맥주, 막걸리도 줄줄인 인상 예고

-정말 줄줄이 인상입니다. 물가 인상 소식은 올해 내내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엔 치킨, 참치, 맥주와 막걸리 인상 소식입니다. 4캔의 만원에서 4캔에 9천원까지 내려갔던 수입맥주 가격이 4캔에 1만 1천원으로 올라갑니다. 수입맥주 가격 인상 후 국내 맥주도 가격을 인상할지 아니면 이참에 물량을 늘리기 위한 전략을 세울지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국 때문에 공장 다 멈출 판”…삼성, LG, SK, ‘초비상’

-공급망 리스크와 펜트업 수요 감소 등이 기업 활동의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는데, 특히 제2의 요소수와 같은 사태가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습니다. 수산화리튬은 중국에서 83% 이상 수입하고 있는데, 만약 중국에서 리튬 공급을 차단할 경우 우리 경제는 치명타를 입을 수 밖에 없습니다. 코로나 이후 초저금리 상황이 지속되며 각국이 경기 부양에 힘썼지만 이제는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반작용이 돌아오는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