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오니 배당주에 눈길이

연말이 다가오니 배당주에 눈길이 갑니다. 2차전지, NFT, 메타버스로 자금이 쏠리면서 다른 기업들의 주가는 내려오다 보니 반대로 배당 수익률을 높게 가져갈 수 있는 종목도 많아졌습니다. 이에 2020년 주당 현금배당금과 2021년 11월 11일 종가 기준으로 예상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단 1위는 현대중공업지주인데 중간에 주식의 액면 분할이 있었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엄청나게 높게 나왔습니다. 액면분할 이전 가격으로 계산할 경우 배당수익률은 약 6% 수준이었습니다. 대한제당부터 한국석유까지도 주식 분할 이슈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배당수익률을 분할 비율로 나눠주면 대략적인 배당 수익률 계산이 됩니다. 가령, 대한제당의 경우 약 5.3% 수준의 배당수익률을 예상할 수 있겠고, 한일시멘트는 약 2.4%의 배당 수익률이 예상됩니다.

2020년 배당 지급 기업은 엑셀 파일에 배당수익률 순서대로 정리해두었으며, 액면분할 기업의 경우 배당수익률 상위 5개 기업만 체크해두었기 때문에 중간에 분할 이슈가 있는 기업이 더 있을 순 있습니다. 이는 개별적으로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2020년보다 이익을 늘어난 기업은 2021년에 배당을 늘릴 확률이 높고, 2020년보다 실적이 좋지 않다면 배당규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심있는 기업이 있다면 3분기까지의 실적 흐름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3분기 실적이 모두 발표되면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 중 실적도 좋아진 기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추가로 체크해보겠습니다.

 

예상배당수익률 리스트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