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10.18
연말 주담대 5% 시대 온다…영끌족 이자부담 ‘눈덩이’
-주말에 많은 분들이 식겁했던 뉴스일 것 같습니다. 금리 인상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최대 5%정도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주담대 금액이 많든 적든 당장 매월 내야 하는 이자 부담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2금융권을 이용한 경우 금액 상승분이 상당히 커질 것 같습니다. 부동산 가격을 잡겠다는 정부의 정책은 역대급 부동산 불장을 만들어냈고 결국 실수요자까지 엄청난 부담을 안게 되었습니다.
-연말 대주주 과세로 인해 12월에는 증시 변동성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도 같은 이슈가 있었지만, 유동성 장세가 이어지면서 무난하게 넘어갔는데 올해는 분위기가 다를 수 있으니 단기에 많이 오른 종목의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사에는 KB증권에서 추천한, 성장성은 좋으나 차익실현 물량이 출회될 가능성이 있는 종목이 정리되어 있으니 함께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 빅쇼트 노리다 ‘굴욕’…버리 “공매도 안 한다”
-주가 거품을 지적하던 마이클 버리가 결국 운영하던 트위터 계정을 삭제했네요. 테슬라와 비트코인의 주가 하락을 이야기 했는데, 방향이 맞지 않다 보니 그동안 투자자들로부터 좋지 않은 소리를 많이 들었을 것 같습니다. 금융위기때도 2년 정도는 방향이 틀려 욕을 많이 먹었었다고 하니 버리가 완전히 틀린 것인지 아니면 시간의 문제인 것인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수요가 감소한 것이 아니라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으로 인해 국내 차 생산량이 13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수요가 좋은 시기에 공급 문제가 터진 것이 참 아쉽습니다. 올해 4분기에는 반도체 수급난이 풀릴 것으로 예상했으나 생각보다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언제쯤 생산이 정상화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