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02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8.02

 

‘동서울터미널 스타필드’ 속도낸다…신세계, 사업계획안 제출

-서울 강변 동서울 터미널 부지를 신세계그룹이 복합쇼핑몰로 개발합니다. 스타필드로 들어설지 아니면 다른 브랜드로 들어설진 모르겠지만, 주변 지역민들의 기대도 클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심해도 복합쇼핑몰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는 가라앉지 않기 때문에 동서울터미널이 새로운 메카가 될 것 같습니다. 이마트와 신세계 주가를 따라갈 때 동서울 터미널 개발 이슈도 잘 참고해야겠습니다. 

 

카카오, 전화콜 1위 1577대리운전 품는다…대리업계 반발

-카카오대리의 성장성이 답답했던 것인지 카카오가 결국 전화콜 업체를 인수합니다. 100% 인수는 아니고, 전화콜 업체와 카카오가 절반씩 지분을 태워 신규 법인을 설립하고, 해당 신규 법인이 1577대리운전 서비스를 이관받습니다. 전화콜 업계1위와 플랫폼 1위가 만나면서 대리기사 시장에도 거대 1위가 탄생하게 되는데요, 기존 업계의 반발이 상당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결국엔 자본력이 이길텐데 중소 업체들이 대응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美, 유럽 태양광 늘릴수록…中 석탄의존 가속 ‘친환경의 역설’

-미국과 유럽에서 태양광 발전을 늘릴 수록 중국의 폴리실리콘 수요가 증가하는데, 중국의 폴리실리콘 생산은 석탄 발전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역설적이게도 태양광 발전을 늘릴 수록 석탄 발전에 의존하게 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폴리실리콘의 탄소를 규제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단기간에 중국이 장악하고 있는 패널 밸류체인에 변화를 주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친환경 정책을 강하게 이끄는 유럽 상공은 깨끗할지 몰라도 절대 탄소의 양 자체를 줄이긴 쉽지 않네요. 

 

‘흙수저’ 김범수 한국 최고 부자 됐다

-이제 우리나라 1등 부자는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이사회 의장입니다.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을 제쳤는데요, 최근 카카오의 주가가 크게 오른 것이 가장 큰 역할을 했습니다. 카카오 주가가 올랐다고 당장 이를 팔진 않겠지만 갖고 있는 자산의 규모가 어마어마해졌네요. 

 

3관왕 안산 포상금 얼마 될까?…정의선 “계획 마련할 것”

-제목은 포상금에 초점이 맞춰 있지만, 내용은 현대차그룹이 그동안 한국 양궁을 어떻게 지원해왔는지입니다. 이번 도쿄올림픽에서도 한국 양궁이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이에 한국 양궁을 지원해준 현대차그룹도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금메달을 딴 선수가 직접 협회 회장의 목에 금메달을 걸어주는 것을 보면서 선수들 입장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았구나가 보이기도 했습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오랫동안 지원해왔는데 기업이 스포츠를 후원해주고 좋은 결과를 낸 선례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