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1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1.07.16

 

거래정지 풀린 아시아나, 에어부산, 대규모 유상증자 예고

-임원의 횡령 배임으로 거래 중지가 되었던 아시아나의 거래가 재개되고, 에어부산은 유상증자를 실시합니다. 유상증자 규모는 2,500억원이며 아시아나항공 역시 979억원을 들여 유상증자에 참여합니다. 하늘길이 열리나 싶었는데 다시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어서 하늘길이 열리는 시기는 다시 요원해보이네요. LCC의 버티기 시간이 자꾸 길어집니다. 

 

자영업 빚폭탄 터진다…부실률 6개월새 6배 폭증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본 사람들 중 하나가 바로 자영업자들입니다. 최근 정부의 강력한 거리두기 정책에 따라 저녁 장사는 아예 접기도 하는데 실제 자영업자들의 대출 부실률이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자영업자들의 총 대출잔액이 831조원에 이르는데, 이쪽에서 부실이 터지면 정말 큰 문제이니 완충 장치를 잘 만들어야겠습니다. 

 

EU, 탄소국경세 도입…철강, 알루미늄업계 ‘긴장’

-EU에선 탄소국경세라는 것이 도입됩니다. EU 역내에서 생산된 제품보다 더 탄소를 많이 배출하여 생산한 제품에 대해 세금을 매기는 방안입니다. 2023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되어 2026년에 전면 도입됩니다. EU로 수출이 많은 국내 업종을 중심으로 탄소국경세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684원 → 770원’ 진라면 가격 오른다…결국 총대 멘 오뚜기

-원자재 가격 상승과 임금 상승에 따라 오뚜기가 13년만에 라면 가격을 인상합니다. 올해 특히 원자재 가격 상승이 이슈였고, 그에 따라 연초부터 라면 가격 인상 가능성이 나왔는데, 중간에 번복이 있었으나 결국 인상으로 갑니다. 2010년에 가격을 내렸던 것과 그 사이의 인건비 상승, 최근의 원재료비 상승을 고려하면 평균 11.9%의 인상폭도 그리 높아보이진 않네요. 무겁던 라면 주가들이 이제서야 움직입니다. 

 

日 최저임금 역대 최대폭 상승 전망…1만원 근접

-일본은 3.1% 인상이 역대 최대폭 인상이라고 하네요. 우리나라는 최근 몇년 동안 30%를 훌쩍 넘는 인상폭이 나왔는데, 어느덧 일본의 최저임금과 한국의 최저임금이 거의 비슷해졌습니다. 일본의 일부 도시의 경우 한국보다 최저임금이 낮기도 합니다. 임금에 따라 그 나라 물가 수준도 정해지는데, 우리나라의 물가도 거의 일본을 따라왔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