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6.08
신분당선 “노인 무임승차 폐지” 추진…서울교통공사 “계획없지만 국비 보전”
-30년 전 65세와 지금의 65세는 완전히 다릅니다. 더이상 65세를 노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65세이신 분께 ‘노인’이라고 칭하면 그 어른들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처음 도입되었던 때보다 사회가 많이 바뀌었다면 이제는 시스템도 바뀐 사회에 맞춰 개선해야 합니다. 노인무임승차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이 크다면 제도의 보완과 수정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베이코리아 새 주인은?…롯데, 신세계 2파전으로 좁혀졌다
-이베이코리아의 새 주인은 롯데와 신세계그룹 2파전으로 좁혀졌습니다. 두 회사 모두 온라인 거래액에서는 네이버, 쿠팡에 밀리는 상황이라 업계 2위를 인수해 단번에 덩치를 키울 수 있습니다. 다만, 5조원대의 매각 금액이 문제인데요, 너무 큰 금액으로 인해 인수 후 승자의 저주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양측에서 정말 5조원대 금액을 써 냈는지 궁금합니다.
-IPTV에서 볼 수 있는 VOD가 편 당 1,650원에서 2,200원으로 올라갑니다. 부가세를 제외할 경우 1,500원에서 2,000원으로 500원씩 인상되는 것입니다. 꽤 오랫동안 1,500원이었던 것 같은데 인상률이 높습니다. 2,000원대 가격에도 곧 익숙해지겠지만, 당장에는 높아진 가격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콘텐츠 판매사들의 VOD 실적은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40대도 희망퇴직 받겠다”…’최대 36개월 임금 지급’ 파격
-보험설계사가 고객을 만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계약이 가능해지는 영업 환경, 온라인 가입시에 보험설계사 수수료가 줄어드니 소비자들이 이를 선호하는 경향 등으로 인해 보험사에선 인력을 줄여가고 있습니다. KB손보는 이번 희망퇴직에 40대 초반의 젊은 직원들도 포함시켰고 보상금액을 높이면서 적극적으로 인력을 줄이고 있습니다. 디지털화 전환에 대비하기 위함인데, 금융업 전반에서 신규 인력 채용은 정말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기업몰 카톡 입점 수수료 0원”..’네, 쿠 천하’ 파고 든 카카오
-카카오는 네이버와 쿠팡과는 다른 모습으로 자사몰을 키워갈 계획입니다. 입점 업체들에게 수수료를 받지 않고, 데이터도 공유합니다.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는 점은 카카오몰 입점에 가장 큰 장점으로 부각될 것 같은데요, 카카오 입장에선 일단 생태계를 구축해놓고 돈은 이후에 벌려는 계획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와 쿠팡 천하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서 수익화보다는 모객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