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5.18

 

“테슬라, 비트코인 하나도 안 팔았다”…머스크 한 마디에 춤추는 가상화폐 시세

-CEO 말 한마디가 전체 코인 시장을 들썩거리게 합니다. 코인 시장 자체는 원체 변동성이 크고 안정성이란 단어를 찾기 어려운 곳이지만, 머스크의 행보가 도통 이해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말이 코인 가격에 이렇게나 큰 영향을 줄지 모르는 것인지 아니면 생각보다 영향이 커 수습을 하는 것인지, 그도 아니면 정말로 자신의 말의 무게를 너무 잘 알고  일부로 그러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열연강판, 후판도 t당 100만원 넘어…조선, 車 비상

-철강업계는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는 반면, 철강을 원재료로 쓰는 자동차와 조선업은 원재료 부담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선박도 수요가 원체 좋은 상황이지만, 자동차의 경우 부품 공급 이슈로 출하가 원활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SK하이닉스, 키파운드리 완전 인수 나선다

-하이닉스는 키파운드리 인수를 통해 파운드리 사업을 강화합니다. 이미 펀드를 통해 투자가 진행되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엔 지분 전량을 완전 인수하는 것 같습니다. 인수 금액이 어느 정도 될지 궁금합니다. 12인치 대비 부가가치는 낮은 8인치 팹이지만, 파운드리 시장은 여전히 수급이 타이트함에 따라 인수 후 당장의 매출 증대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후 시황이 꺾일 때를 대비하는 투자도 함께 이뤄져야할 것으로 봅니다. 

 

“내 차, 언제 출고될지 몰라”…기약 없는 ‘사전 예약’

-사전 예약이 무색할 정도입니다. 사전 예약의 명목은 원활한 공급이지만, 결국 고객을 미리 붙잡고 있으려는 마케팅입니다. 올해 안에 차를 받기 어렵다는 안내까지 나갈 정도면 공급 차질이 심각한 것 같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에 노사 갈등, 전동모터 생산 시설에도 문제가 생겼습니다. 2분기와 3분기 현대기아의 실적에는 이러한 공급 차질 영향이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불합격 이유나 알자” 2030 불만에 고지의무법까지 만들겠다는 與

-고지는 의무가 아니라 기업의 자율에 맡기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취준생의 답답한 속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업무 과중으로 인해 엑셀로 스펙을 추려서 뽑는 스펙 위주로 더 방향이 틀어지면서 취준생들의 부담만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면접을 봐 보았고, 면접자가 되어 본 경우도 있지만 사람이 사람을 채용함에 있어서 반드시 실력이나, 스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도 많습니다. 다른 지원자가 더 대답은 잘 했어도 우리 팀엔 이 사람이 더 어울릴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도 정말 많습니다. 일률적으로 만들어 버리는 법 남발은 정말 좋지 않다고 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