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0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5.07

 

개소세 인하 6월로 끝날까…”연장 없으면 반도체 수급난에 도미노 붕괴”

-개소세 인하 정책은 올 6월까지입니다. 반도체 수급난에 원활한 생산도 이뤄지지 않고 있어 개소세 인하 정책을 연말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자동차 업계의 목소리가 높아진 상황입니다. 역대 개소세 인하 정책이 끝난 직후에는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했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수요 감소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수 부족과 국가 채무 부담이 높아진 상황에서 정부가 이를 들어줄진 아직 모르겠습니다. 

 

택배비 인상 러시…CJ대한통운 ‘편의점’도 올린다

-편의점 택배비도 인상됩니다. 얼마전 주요 택배사들을 중심으로 한 택배비 인상 뉴스도 있었는데, 대한통운의 실적에 어느 정도 기여할지 다음 분기 실적을 체크해야겠습니다. 국내 택배비는 사실 저렴한 편은 맞습니다. 택배 기사들의 처우 개선에 대한 목소리도 높아진 상황인데요, 택배비 인상 분이 회사와 기사에게 적절히 잘 분배되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택배를 이용하는 소비자나 사업자의 부담의 올라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줄줄이 증시 입성하는 해운, 조선사

-SM상선과 에이치라인해운이 IPO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운사의 증시 입성은 2007년 KSS해운 이후 14년 만이라고 합니다. 조선/해운업이 아주 오랜만에 활기를 보이면서 신규 상장과 자금조달 이슈가 여러 곳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조선사 슈퍼사이클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 해운/조선주가 최근 저가 대비 많이 올라온 상황이지만, 슈퍼사이클 전망이 우세하다면 관심을 놓지 말고 지켜봐야겠습니다. 

 

카톡 2시간 먹통에…”네이버 실검 살려라” 빗발친 이유

-카톡 먹통에 실검을 되살리자는 주장까지 제기되었습니다. 이제는 전국민 필수앱이자, 회사 업무에서도 중요 메신저가 되었기 때문에 카톡 먹통으로 인한 불편은 꽤나 큽니다.  예전에는 어떤 이슈가 생기면 기사 등이 나오기 전에 실검으로 먼저 확인할 수 있었는데, 실검이 없어진 이후 이슈 확인이 늦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실검이 다시 살아날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카카오톡의 높아진 위상은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배출권으로 돈 버는’ 테슬라 어쩌나…’수천억원’ 고객 떠난다

-테슬라가 탄소배출권을 팔던 주요 기업인 피아트크라이슬러가 푸조시트르엥가 합병한 뒤 배출권을 살 필요가 없어지면서 테슬라의 중요한 수익원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1분기에도 테슬라는 좋은 실적을 냈는데 차량 판매보다는 배출권 판매 이익이 많이 잡혔다는 부분이 지적되었습니다. 배출권 판매 감소가 실적엔 영향을 미칠텐데 시장에서 이를 기업가치 측면으로는 어떻게 받아들일지 모르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