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1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12.18

 

내년부터 전기요금 유가따라 달라진다…연료비 연동제 도입

-일단 기사를 읽어보면 저유가 시기에는 전기 요금 하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 정부의 정책 중 공과금이나 세금을 인하시키는 방향이 거의 없다 보니 실제로 전기요금 하락 혜택을 누릴 수 있을지 아니면 장기적으로 보면 올라가게 되는건지 감은 잘 안잡히네요. 유가가 상승할 때 이를 빌미로 전기요금을 그 이상으로 올리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기도 합니다. 고지서가 상세해져 전력 요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는 점은 잘 바뀌는 것 같습니다. 

 

7년째 집값 맞힌 전문가 “내년 서울 아파트는…”

-세금을 상수로 본다는 표현이 나왔습니다. 높아진 취득세, 종부세, 양도세 등을 이제는 집을 가지려면 당연히 부담해야 하는 비용으로 보는 것이죠. 그런 비용을 모두 내고도 내 집값이 올라 미래에 이 비용을 전부 보전해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됩니다. 그 기대감이 집 값 하락을 막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들의 부동산 매수 행렬은 패닉 바잉이 아니라 충분한 고민 끝에 결정한 것이라고 정정해준 것은 속이 시원하네요. 영끌해서 집을 산 경우 이자와 세금을 과연 월급으로 부담할 수 있을지 막막할 것 같은데요.. 내 집을 마련할 수 없다는 불안감이 실생활의 안락을 모두 포기하고 모든 비용을 집값으로 내는 것을 감내하게끔 만들었습니다. 

 

“주가, 금리 봤을 때 적절하다”는 파월…제로금리 3년 더 유지 시사

-낮은 금리 상태가 앞으로 3년은 더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을 미국 Fed의 파월 의장이 시사했습니다. 지금의 자산 가격은 조금 높긴 하지만,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고 하네요. 지금 경기가 어렵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압니다. 그러나 경기가 어려우니 나라에서 경기부양을 할 것이라는 전망과 기대감이 자산 가격을 받혀주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만 보아도 금리가 0.1%만 올라도 전국에서 곡소리가 나올 것입니다. 은행의 이자 수입이 알차겠지만,  어려운 경제 상황이 지속된다면 어떤 수입으로 이자와 원금을 감내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파운드리 대어 또 잡은 삼성…대만 TSMC에 ‘판전승’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지포스’가 품귀 현상을 보일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가성비가 좋아 시장에 나오자마자 완판행진을 보이고 있는데요, 해당 그래픽 카드에 들어가는 GPU의 추가 생산도 삼성이 맡았습니다. 삼성이 파운드리 사업도 전략적으로 키워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에 좋은 실적을 추가한 것 같습니다. 

 

“지방까지 싹 묶었다”…파주, 천안, 논산 등 36곳 조정대상지역

-전국 대부분, 사람이 살기 괜찮은 대부분의 지역이 규제지역이네요. 정부 정책이 서울 집값을 올렸고, 집값이 오르니 규제를 더하고, 지방으로 매수세가 내려가니 이번엔 지방을 잡습니다. 이제는 부동산 정책을 따라가는 것도 지칠 지경입니다. 지방의 중소도시의 평당 집값을 보면 과연 이것이 정상일까 싶습니다. 내년 서울 시장 선거때를 맞춰 공급을 늘려줄 계획을 보이는 것 같기도 한데 정말로 공급을 늘려줄 의사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