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12.02
날개 단 ‘알뜰폰’, 아이폰12 자급제 인기에 가입자 폭증
-아이폰12의 경우 5G 통신을 지원하지만, LTE 유심칩만 끼우면 4G를 사용할 수 있어 아직 5G 인프라에 신뢰가 없는 사람들은 자급제 폰을 많이 선택했습니다. 애플 매장에서 24개월 무이자 할부 이벤트도 있었는데요, 무이자 할부에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하면 이통사3사를 사용했을 때보다 통신료가 훨씬 저렴해집니다. 한동안 침체였던 알뜰폰 시장이 자급제 폰의 증가, 특히 아이폰의 성행에 오랜만에 점유율이 올라갔네요.
주말 하루 5시간 허비…갈 곳 못 찾는 ‘전기차 충전 난민’
-여러 보조금과 세제 혜택이 있지만 전기차를 구매할 때 집 주변에 충전 시설이 있는지를 잘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충전기 보급이 너무 안되었네요. 전기차 100대당 한국의 충전기 보급 수는 25대입니다. 일본이 153대, 미국 185대, 영국은 318.5대에 달하는 것과 비교하면 너무 부족합니다. 현대차에서 전기차가 나온다면 충전소 보급이 좀더 확산될까요? 전기차가 크게 늘어나 충전소가 돈이 된다면 민간 업자들도 더 붙을텐데 지금은 정부 주도로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속도가 상당히 더딘 것 같습니다.
5억원 못 갚아서…코스닥 상장사 ‘파산’ 1호 나왔다.
-상장폐지가 결정되기 전에 먼저 파산하는 코스닥 1호 기업이 나왔습니다. 3900명의 소액주주들이 큰 피해를 보겠네요. 파산 선고가 나올 정도면 회사의 상태가 이미 망가질대로 망가졌을 텐데 그동안 여러 이유로 상폐가 기각된게 의아할 정도입니다. 이번 사례가 한계기업의 적기 퇴출에 대한 논의를 다시 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 같네요.
-기사 말미에 나온 말이 중요할 것입니다. ‘전자 서명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평가와 인정제도’가 잘 운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동안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없어진다면 온라인과 모바일 거래가 훨씬 편리해지겠으나 앞단에서 편해지는 만큼 뒷단은 더욱 정교해져야 할 것입니다. 이미 핸드폰 번호 정보는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있고 스팸 문자나 전화도 많이 오는데요, 공인인증서 폐지는 환영하지만 보안 측면도 확실해지길 바랍니다.
-사장단은 최대한 유지하고 부사장 이하 임원진 교체가 크게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부서별로 가장 크게 인사개편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부문은 전장쪽입니다. 역대급 금액으로 하만을 인수했지만 아직 전장쪽에서는 의미있는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다 보니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6년 전, 故이건희 회장에서 이재용부회장으로 경영의 축이 옮겨가면서도 삼성의 경영은 흔들림이 없었는데요, 그 안에서 변화와 안정의 균형을 잘 맞춘 것으로 보입니다. 사법리스크가 있는 상황에서 어떤 인사 개편이 있을지 주목됩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