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1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11.17

 

구본준, LG 떠난다…LG상사, 판토스, 하우시스 계열분리 추진 

-LG그룹이 계열분리에 나섭니다. 장자 승계 원칙에 따라 그동안 LS, LIG, LF 등이 분리해 새로운 그룹을 세웠는데요, 이번에 그 대상으로 꼽히는 기업은 LG상사와 LG하우시스, 판토스 등입니다. 실리콘웍스와 LG MMA도 분리 가능성이 있는데요, 새삼 LG계열이었던 회사도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계속 그룹으로 키웠으면 LG그룹의 외형도 굉장히 컸을것입니다. 

 

대한항공 이어 아시아나도 3분기 58억 흑자…’화물이 일냈다’

-아시아나도 화물 덕분에 흑자가 나왔습니다. 정말 예상치 못한 흑자네요. 엄청나게 허리띠를 졸라맸을 것이고, 화물 운송에서 외형이 나왔기 때문에 흑자가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임직원들의 임금이 굉장히 줄었을 것입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의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번 흑자로 주주들과 시장의 우려를 아주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상황이 빨리 극복되어 산업 자체가 턴어라운드 하는 시기가 빨리 오면 좋겠습니다. 

 

도넘은 금융 포퓰리즘…문 대통령 “검토하라” 한 마디에 최고금리 낮춰

-고등학교 사회 시간에 많이 배웠던 큰정부와 작은 정부 이야기가 있는데, 이번 정부는 매우 매우 큰 정부입니다. 금융과 부동산 곳곳을 다 건드리고 있습니다. 법정 최고 금리가 일년 후 4%p 내려갑니다. 언듯 보면 이자부담이 낮아져 좋아보일 수 있지만, 여러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대부업자들조차 더 보수적으로 운영할 것이고, 대부업체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도 줄어들 것입니다. 금리 인하 시기를 맞아 대부업까지 영끌하는 사람도 나올 수 있을 것 같네요. 고등학교 경제 시간 내내 배웠던 시장 메커니즘, 보이지 않는 손은 지금 없는 것 같습니다. 시장 흐름을 다 잘라버리고 인위적으로 만지고 있는데 뒷감당은 다 일반 시민들, 미래세대의 몫입니다.

 

“배달의 민족 인수하려면 요기요 팔아라”…공정위, 사실상 불허

-요기요를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가 배민을 가져갈 수 있을지 궁금했는데, 공정위는 자체 브랜드인 요기요를 팔라며 사실상 불허했습니다. 양사가 합칠 경우 시장 점유율이 90%가 넘어가 사실상 독점체제가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M&A 초기에 배민이 법인을 싱가포르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했다고 하니 배민 입장에서도 회사 매각에 상당히 적극적이었네요. 공정위가 불허했으니, 배달 시장의 인수합병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합병 GS리테일, ‘부릉’ 지분인수 추진, ‘배달’ 품은 커머스 5파전 

-배달 시장이 정말 뜨겁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촉발된 배달 시장의 불꽃은 이제 대기업으로 옮겨갔습니다. GS리테일과 네이버, SK의 11번가까지 배달 시장을 잡기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여러 서비스가 나오고 배달 시장이 더 커지는 것은 반가운데요, 최근 택배기사들의 처우와 관련된 여러 이슈가 있었다 보니 배달료는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몇년 동안 적자가 나왔을 배달 관련 스타트업은 이제 빛을 보게 되었네요.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