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10.27

 

“대선 뒤가 무섭다” 총 사들이는 미국인들…한국산 총알 불티

-미국에서 요즘 총과 총알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총기 구매 희망자가 반드시 거쳐야 해서 선행지표라고도 볼 수 있는 미국의 범죄이력시스템을 참고하면 총기 수요는 전년동기대비 40%나 증가해서 1998년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상반기에 흑인시위가 일부에서 폭동으로 변질되며 치안 우려가 있었고, 바이든이 우세할 경우 총기 규제가 높아질 수 있어 사재기 수요도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대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충돌에 대한 불안감이 반영된 것 같은데요, 한국의 풍산이 수혜를 입고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이라는 나라는 모순이 많은 선진국이네요. 

 

전기차와 ‘심장’ 배터리, 얼마나 아시나요 

-전기차와 배터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가나다 순으로 알기 쉽게 정리한 기사입니다.  언듯 들어보았지만 막상 정확한 뜻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기사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계서 가장 가혹한 한국 상속세…”어떻게 한방에 60% 떼가나”

-예전에 한국은 ‘기업하기 좋은 나라’라며 비판하는 대중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경기가 침체되고 일자리는 줄면서 이제는 친기업적인 정책을 반기는 모습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특히 삼성 이건희 회장의 부고 소식에 많은 시민들도 안타까움을 표현하며 상속세 납부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삼성이라는 기업이 한국 경제에 기여한바를 알고 있고 앞으로도 그 회사가 잘 나가서 한국 경제를 이끌어주길 원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규제가 강해질수록 꼼수만 늘어난다고 봅니다. 삼성 역시 상속과 승계에 대한 충분한 대응 방안을 마련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만약에라도 상속세 부담으로 지분을 포기하면 삼성의 주인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주인이 외국계로 바뀌는 것을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 같은데요, 이번 일을 계기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원달러 환율 1130원도 힘없이 붕괴…”韓 수출 찬물 부울 것”

-원달러 환율이 연중 고점 대비 13% 가량 하락했습니다. 수출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에 우려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원재료를 달러 매입하여 제품을 달러로 판매할 경우 자연 헷지가 되겠으나 결제 통화가 달라질 경우 환율 변동에 따른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 총알을 불티나게 팔고 있는 풍산의 경우도 환율 영향이 있을 수 있는데요, 원재료인 동의 매입 가격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쿠팡의 은밀한 ‘차기 프로젝트’…알고 보니 ‘동영상 스트리밍’

-쿠팡이 2300만명의 이용자를 기반으로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에 진출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의 모델을 그대로 따라가는 모습인데요, 자금 여유가 있을지가 최대 관건입니다. 상표 출원도 했다는 것을 보니 이미 사업 계획은 상당 부분 진척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통은 돈이 안되는 것일까요? 유통으로 플랫폼을 유지하고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돈을 버는 구조로 가는 것인데, 다소 복잡해 보이긴 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