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21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08.21

 

“쿠팡 덤벼라” 네이버 ‘장보기’ 등장…새벽배송 전쟁 벌어졌다

-네이버에서 홈플러스의 장보기가 가능해집니다. 기사 제목을 보자마자 플랫폼의 힘이 새삼 대단하구나를 느꼈는데요, 네이버에서 장을보고, 네이버 페이로 결제하고, 포인트를 받고, 그 포인트를 네이버 안에서 쓰는 생태계가 정말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쇼핑에 있어서는 네이버의 입지가 점점 더 탄탄해지는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화물 호황’은 거짓말?

-2분기 대한항공의 깜짝 실적에 대해서는 대부분 ‘화물’ 덕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화물 운송에 대응한 결과로 보여졌는데요, 한 기자가 통계청 자료를 분석하여 화물은 호황이 아니라 ‘가격 상승’ 요인이 컸으며, 절반의 판관비 삭감, 환율 효과 등이 더해졌기 때문에 2분기 흑자 달성이 가능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올해 상반기에 대한항공의 화물 운송 실적이 크게 하락했음이 보이는데요, 항공 산업에 대한 반등 기대는 크게 하지 않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악재 인식하기 시작한 증시…단기 조정인가 상승의 끝인가

-어제 시장은 큰 폭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지수가 장중에는 거의 90p에 가까이 빠지기도 했는데요, 그동안 많이 오른 것에 대한 조정인지 아니면 추세적으로 하락세로 돌아선 것인지를 두고 의견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밸류에이션 측면에서는 조정이 필요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국내 코로나 사태의 방향에 따라 하락장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열어두고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전공의 무기한 휴진 돌입, 코로나 의료대란 비상

-서울과 수도권이 코로나 비상이 걸린 상황인데, 의료진들이 무기한 휴진에 들어가면서 진료 공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의료업계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 한방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4개 정책을 동시에 시행하는데에 반발하며 무기한 휴업에 들어갑니다. 코로나가 터진 이후 의료진들의 노고가 컸고 지금도 의료인력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의료업계와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길 바랍니다. 

 

“김치 가격도 올랐다”…대상 종가집, CJ제일제당 비비고 ‘동반 인상’

-최근 마트에 가보면 야채 가격이 정말 많이 오른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긴 장마의 영향이 컸을 텐데요, 김치를 하려고 배추를 사려고 보아도 배추 값이 너무 비싸 김치를 사먹는게 나을지 고민이 될 정도였습니다. 시판 김치도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으로 결국 가격이 인상되었는데요, 코로나에 장마까지 겹치면서 가계 생활이 더욱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