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0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8.10

 

삼성과 MS의 ‘플랫폼 동맹’…애플 잡을 연합군

-애플의 가장 큰 강점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한 회사에서 만든다는 점입니다. 하드웨어적으로는 삼성을 선호해도 결국에는 스티브잡스가 구축해놓은 애플 생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인데요, 삼성 역시 이 점을 잘 인지하고 있다고 봅니다. MS와의 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 부분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비교군인 애플 대비 어느 정도의 연동성을 보여줄지 궁금합니다. 

 

[변화하는 기업들] 사라지는 정기 공채…”필요할 때 채용합니다”

-그동안에도 고용 시장은 계속 축소되어 왔는데요, 올해를 기점으로 고용 시장은 또 한번 크게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영향 및 경기 침체로 대기업들은 대규모 공채를 줄이는 움직임에 있습니다. 또한 완전 신입을 뽑아 교육시키기 보다는 어느 정도 직무 경험이 있는 ‘중고신인’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점점 대졸 졸업자들의 일자리 구멍이 바늘 구멍이 되겠습니다. 10대 친구들의 경우도 예전처럼 좋은 대학-좋은 기업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고 자신만의 특기를 잘 살리는 방향으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봅니다. 

 

‘카카오 이어 토스도’ 핀테크 증권사의 진격…’메기’와 ‘찻잔 속 태풍’ 사이 어디쯤?

-기사에도 분석되어 있는 것처럼 대형증권사보다는 중소형 증권사들의 점유율이 뺏길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특히 20-30대 투자자가 핀테크 증권사의 주요 고객이 될 텐데요, 사실 큰 손 투자자를 영입해야 합니다. 한번 증권 계좌를 만들어 놓으면 그 뒤로는 수수료가 조금 저렴해도 타 증권사로는 잘 안 옮기게 되는데요, 핀테크 증권사들은 그 허들을 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SK이노 ‘니켈 90%’ NMC 전기차 배터리 세계 첫 상용화

-SK이노가 NCM9,0.5,0.5의 배터리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미국 포드 트럭으로의 탑재를 위해 기술 개발과 CAPA 확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LG화학과의 소송전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내부적인 기술 개발은 소송에 상관 없이 잘 이루어지고 있나 봅니다. 니켈의 비중을 높이는 방향으로 주행거리를 늘리고 원가도 잡고 있는데요, 소송과는 별개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MS가 틱톡을 품으려는 4가지 이유

-틱톡은 전세계 8억명이 이용하고 누적 다운로드 수가 20억회에 이르는 중국의 슈퍼앱입니다. 미국에서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되자 틱톡 때리기에도 나섰는데요, 틱톡의 엄청난 이용자 수를 무시할 수 없었는지 마이크로소프트가 틱톡에 대한 인수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수 예정가격은 무려 약 35조원이 넘어가는데 중국앱이 미국앱이 될지 주목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