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1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3.13

 

미 증시 이번엔 ‘검은 목요일’…다우지수 2,300P 대폭락

-120년 역사상 두번째로 큰 낙폭이 바로 지난 밤 나왔습니다. 그동안 많이 올랐던 것이 이제는 코로나발 이슈로 꺼지나봅니다. 어제는 국내 증시도 코스피 3%대, 코스닥 5%대의 큰 낙폭을 보였는데요, 오늘도 걱정됩니다. 금융위기 급 혹은 2011년 유럽위기 급의 장세가 올 수 있다는 마음의 준비도 해야겠습니다. 

 

‘1조’ 빚내서 삼성전자, 하이닉스 ‘풀베팅’한 개미들

-어제 코스피는 막판에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주가가 장중 대비 올라오면서 코스피 지수도 저점 대비 소폭 올라오며 마무리되었습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기관과 개인이 같이 올렸네요. 쌀 때 담아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반영되고 있구나 싶었습니다. 부디 지금이 바닥이길 바라지만, 2008년 금융위기때처럼 바닥인 줄 알았는데 한번 더 지하실로 가는 모습이 나올까 걱정됩니다. 

 

애플, 여러기기 붙여 한 화면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 특허 출원

-애플은 두개의 기기를 붙여 한 화면으로 볼 수 있게 하는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폴더블 패러다임의 연장선 중 하나일텐데, LG V50처럼 아예 기기 두개를 써야 합니다. 왜 굳이 기기 두개를 쓰는 방식이어야 했을까 싶다가도 폴더블 기술 확보가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합니다. 애플에서는 폴더블 패러다임에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합니다. 

 

국내 2위 車부품사 만도마저 대규모 감원…업계 “생존 자체가 목표”

-지난 2년간 2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는데, 앞으로도 일자리가 사라지는 일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 두산중공업, 만도, 롯데하이마트 등 대기업에서 줄줄이 구조조정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무역과 해외 영업에도 큰 차질을 빚고 있고 국내 경기는 침체된 상황에서 해외에 나가 있는 우리 기업들의 생산공장을 국내로 들여올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시해주는 건 정부의 고려 대상일순 없을까 생각해봅니다. 국내 경기도 안 좋은데 정치권의 편가르기, 이념 갈등도 계속되는 것 같아 답답합니다. 

 

중동 수출 대박난 KT&G, 공장 풀가동 “4월 수출물량 65% 늘린다”

-다 어렵다는 뉴스 밖에 없는데 제조업 중 오랜만에 장사가 잘 되는 기업의 소식입니다. KT&G는 지난 2월 27일 공시를 통해 중동의 알로코자이 인터내셔널과 약 7년간 2조 2,577억원 규모의 담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밝혔습니다. 전년도 매출액 대비 50%에 해당하는 아주 큰 공급 계약이었는데요, 현재 해당 물량을 생산하느라 공장이 아주 바쁘다고 합니다. 안정적인 생산 공급에 집중하는 것이 지금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