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0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2.07

 

캐딜락 계기판에 38인치 올레드 화면…웬만한 TV보다 낫네

-LG에서 OLED의 저변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자동차 계기판에 풀 OLED 디스플레이가 채용되는데요, 디자인 측면으로도 화질 측면으로도 상당한 매력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LG는 OLED 사업에 대해 TV에 국한하지 않고 TV 외 상업용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계속 이야기했는데요, 이제는 현실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원태 회장의 ‘날선 반격’…KCGI 요구 들어주고 조현아 복귀는 차단

-대한항공에서의 남매간 다툼이 격화되고 있는데요, 조원태 회장이 누나인 조현아 부사장이 영위하던 사업을 매각하면서 누나의 복귀를 차단하고 있습니다. 돌아가신 고 조양호 회장이 유언으로 남겼던 “가족과 사이좋게 이끌어 나가라”는 말이 지키기 어려운 유언인가 봅니다. 가족간, 남매간 다툼을 보고 있자면 한편으론 씁쓸합니다. 이미 가진 것이 많은 사람들인데 가정의 평화와 화목에서 오는 기쁨보다 돈과 권력에서 오는 짜릿함이 그렇게나 더 중요한 것일까요. 

 

삼성SDI, 에코프로비엠에 투자…’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 확보, JV 등 추진’

-새삼 에코프로라는 회사가 얼마나 많이 성장했나 싶습니다. 4년 전 여의도에서 열린 한 IR에서 상당히 공격적으로 다음해 전망을 이야기했는데요, 당시 참석했던 많은 분들이 해당 전망에 대해 의문스러운 태도를 보였습니다. 공격적인 미래 전망에 대해 공격적인 질문도 이어졌고 당시 주가에도 그러한 모습이 반영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엔 회사의 전망대로 흘러갔으며 이제는 삼성SDI의 투자도 유치할 정도로 커졌습니다. 삼성SDI와의 거래 관계도 더욱 돈독해지겠지만, 사업적으로도 외부 자금 수혈이 들어오면서 더 속도가 붙을 것 같습니다.

 

SK머티리얼즈, 금호석화 포토레지스트 사업 인수

-SK에서 하이닉스 이후로 가장 잘 한 M&A가 OCI머티리얼즈 인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OCI머티리얼즈는 SK머티리얼즈가 된 후 본업에서의 성장과 M&A를 통한 외형 확장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번엔 금호석유화학의 포토레지스트 사업을 가져옵니다.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디스플레이용 특수가스에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포토레지스트의 기술 개발과 사업 성장도 더 힘을 얻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스마트폰 3强, ‘신종 코로나’ 發 이해득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애플은 불리, 화웨이는 유리, 삼성은 일단 중간 정도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애플은 중국에서의 제조 비중이 높기 때문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며, 화웨이는 중국 정부의 보호 아래 조업 중단에서 특별 예외되어 공당을 가동 중에 있고, 삼성전자의 경우 직접적인 영향은 크지 않으나 장기화땐 간접적인 영향은 있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2020년은 5G 시장 성장으로 스마트폰 시장의 재도약이 기대되는 해이지만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성장률 자체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