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0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1.07

 

가트너가 발표한 2020년 기술 트렌드 살펴보기

-가트너 등 전문기관에서는 매년 이러한 10대 기술 트렌드를 발표합니다. 매년 체크는 하는데 늘 느끼지만, 다소 먼 이야기같고 실생활에 많이 와닿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2020년 기술 트렌드도 다소 먼 이야기 같지만, “전문성의 민주화”라는 것은 공감됩니다. 글에는 다소 복잡하게 설명되어 있지만, 여러가지 매체의 발달로 전문가, 준전문가가 자신을 드러낼 기회가 많아지고 사람들이 그들을 찾을 방법도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 밖에 “인간 증강”, “자율사물” 등도 있는데 아직은 생소하네요. 2020년 기술 트렌드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글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정유: 현직자 입장에서 본 IMO2020 효과 3편

-IMO2020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몇년 전부터 계속 나왔고, 2020년이 다가오고 있어도 여전히 대응 방안이 혼재되어 있었는데요 이제는 진짜 2020년이 되었습니다. 위의 글 안에 여러 전문 용어도 많고 복잡한 시황 설명도 많아서 간단히 읽기 보다는 시간을 내어 집중해서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결론은 현재의 가격 동향을 보았을 때, 스크러버보다는 정유사들이 탈황설비를 들여와 저유황유를 생산하는 방향이 더 효율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결론을 이해하시고 다시 본문을 읽으며 최근의 동향과 업계 구조에 대해 공부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거리 LCC 전략 한계…티웨이항공, “중형기 도입, 중장거리 취항”

-일본 노선이 안 좋아지면서 LCC업계도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요, 티웨이항공은 하와이 등 중장거리 노선을 취항합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고 검토 단계이지만, 2020년 상반기 중으로 중앙아시아와 하와이 등으로의 노선 확장을 검토 중입니다. 중장거리 노선의 가격에 변화가 생길지 기대됩니다. 

 

삼성전자, 올해 메모리 설비 증설에 ’17조원’ 푼다

-삼성전자는 D램의 경우 2020년 상반기를 재고 건전화 시점으로 보고 있고, 낸드의 경우 2020년 상반기까지 가격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시황 회복에 따라 CAPA 증설에 나선 것 같습니다. 메모리 고용량화가 지속되고 있고 5G 시대가 열리면서 하이엔드 메모리에 대한 수요는 지속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20년 달라지는 것들. 새해에 달라지는 제도 살펴보기 

-새해에는 달라지는 여러 제도가 있습니다. 전동퀵보드가 대중화되면서 관련 안전법이 강화되었고, 부동산중개료는 부동산계약서에 미리 기재되어야 합니다. 거스름돈이 동전일 경우 바로 계좌로 입금할 수 있는 ‘계좌적립서비스’도 시행됩니다. 그 밖에도 근로, 교통, 생활, 금융, 복지 제도에서 여러 변화가 있는데요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