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09.19
토스 인터넷은행, 증권업 포기 시사…”당국이 법에도 없는 조건 요구”
-비바리퍼블리카의 대표가 사업진행에 있어 금융당국에 쌓였던 불만이 많았나 봅니다. 신임 금융위원장 면전에서 불만을 토로할 정도였습니다. 당국이 법에도 없는 어떤 조건을 요구했는지까진 밝히진 않았으나, 공개석상에서 핀테크 기업이 불만을 토로할 만큼의 행정적 혹은 그밖의 무리한 요구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세계적 반도체 장비업체 美램리서치, R&D센터 한국 이전…”차차세대 기술 협력”
-램리서치의 R&D 본사가 한국으로 온다니 정말 의미있는 일입니다. 반도체 시장에서의 한국 기업들의 위상이 정말 많이 높아졌구나를 새삼 실감합니다. 주요 고객사의 바로 옆에서 고객사의 기술 동향에 맞춰 R&D를 진행하겠다는 것 같은데요, 램리서치의 이같은 행보는 다른 장비, 부품회사들에게도 영향을 많이 줄 것 같습니다. 반도체는 우리나라의 핵심 경쟁력이니 정부와 산학이 협력하여 잘 키워나갔으면 좋겠습니다.
한은, 통계청 “유튜버 경제활동도 GDP, 소득 통계 반영”
-몇몇 유명 유튜버들의 수익은 1년에 수십억 단위에 이르기도 하고, 구독자가 수십만에 이르면 월 수입이 웬만한 직장인들의 연봉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그들의 수익 내역이 제대로 GDP나 소득통계에 반영되지 못했나 봅니다. 유튜버들에 대한 과세 기준도 아직 잘 안잡혀 있는 것 같은데요 조만간 유튜버에에 대한 과세당국의 규제가 강해질 것 같습니다.
마켓컬리 공동창업 박길남 이사 “마켓컬리, 3년 내 年매출 1조원 가능”
-기사 제목에는 3년내 목표가 연매출 1조원이라 나왔는데, 본문에는 거래액 1조라고 나왔습니다. 2018년 매출 규모가 1,571억원이었는데, 3년 내 1조 매출 달성은 다소 현실성이 없어 보입니다. 회사를 얼른 키워서 매각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 같은데요, 마켓컬리가 새벽배송 시장을 열었다는 점에서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軍, 국내 최초 AI전진기지 판교에 만든다…민간 기업 군수사업 참여 확대
-분당 판교에 국방 AI 전략기지가 들어섭니다. 그동안 AI 등 첨단기술 개발에 상당한 예산을 투입했지만, 실제 현장과의 괴리감이 높아 성과가 미미했다고 합니다. 좀더 긴밀한 협력을 위해 아예 군 차원에서 산업단지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민간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려는 것 같습니다. 판교에 관련 기업들이 여럿있는데요, 좀더 가시적인 군과의 성과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