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0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19.09.06

 

8월 국산차 판매량, 주목할만한 6가지 포인트

-8월 국산차 판매동향을 정리한 글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감소세지만, 안을 들여다보면 몇 가지 짚을만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도 그대로 반영된 것 같습니다. 흥미로운 글이니 재밌게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OCI, 1.4兆 계약 해지…태양광 후폭풍 일파만파

-태양광이 너무 어렵습니다. OCI의 고객사 중 한 곳이 청상 결정을하면서 총 약 1.4조원에 해당하는 상품 공급 계약을 해지하게 되었습니다. OCI측에서는 그동안 상대방의 공급이행률이 낮았고 지난해 매출액의 0.2% 수준이라 타격이 크지 않다고 밝혔으나, 해지 물량은 결코 작은 수준이 아닙니다. OCI와 태양광 기업들에 대한 우려가 더 커질 것 같습니다.

 

마더글라스를 이리저리 싹둑싹둑, MMG를 알아보자

-디스플레이 산업을 공부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MMG 기술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막상 기술을 찾아보아도 잘 와닿지 않았는데요, 그림으로 설명해놓은 글을 읽으니 한눈에 이해가 됩니다. LGD에서 MMG를 도입하고 있는데요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기술로 알려져있습니다.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 10.5세대 LCD 공장을 짓기보다는 MMG 등의 기술로 대응하고 있는데요, 어떤 기술인지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조선산업 부진… 울산 ‘개인소득 1위’

-산업별 희비가 엇갈리면서 지역별 소득 순위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서울이 1위로 올라서고 전통적 강호인 울산이 2위로 내려앉았습니다. 서울의 인구가 훨씬 많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서울 자체의 소득 수준이 새삼 높구나 싶습니다.

 

‘빅쇼트’의 마이클 버리 “인덱스펀드, 추하게 무너질 것”

-요즘 빅쇼트 이야기가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 영화를 다시 찾아보는 투자자들도 꽤 있을 것 같습니다. 빅쇼트의 실제 주인공인 마이클버리가 인덱스펀드의 종말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최근 수년 사이에 인덱스펀드에 돈이 상당 부분 쏠렸는데, 산이 높으면 골이 깊듯 인덱스펀드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는 시기가 오는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