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1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05.16

‘이상한’ 화장품 구매경로…젊을수록 ‘오프라인’ 쇼핑

-젊은 여성들에게 있어 올리브영이나 랄라블라는 단순 쇼핑의 공간이라기 보다는 편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고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된 것 같습니다. 다양한 제품이 있고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이며, 반드시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마음에 매장 방문에 부담이 없습니다. 진입장벽이 낮아 매장에서 편안히 둘러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H&B 스토어가 단순 쇼핑몰이 아닌 여성들에게 하나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는 점이 오프란이 매장의 성공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연우에서의 마지막 실적 발표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

-연우 IR 담당자님의 마지막 실적발표 후기입니다. 항상 재밌게 글을 쓰셔서 종종 읽어보는데요 타 회사로의 이직을 앞둔 시점에서도 연우의 IR 담당자로서 책임을 다 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화장품 섹터를 떠나는 시점에서 국내 화장품 시장에 대한 코멘트를 몇 마디 하셨는데요, 2014~2016년에 국내 시장에서 있었던 화장품 섹터의 폭발적 성장기를 또 한번 기대하긴 어렵지만 2017~2018년과 같은 폭망기가 올 가능성도 낮다고 보시는 것 같습니다. 종합하면 안정적인 흐름세는 가능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다른 곳에서도 하시는 일이 잘 풀리시길 바랍니다.

인구 격변의 시대,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

-가장 마지막 문단인 ‘나에 대한 투자는 필수’ 부분이 와닿습니다. 인적 자산의 수명을 길게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수명이 길어지고 사회구조는 계속해서 바뀌는데 ‘나’는 변하지 않는다면 세상을 잘 살아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회는 변하지만 사람은 어찌되었건 계속 살아가야 하므로 길게 보고 나와 나의 자산을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M&A 홈런’친 기업들…실적 증가 눈에 띄네

-대기업들의 굵직한 M&A의 성과가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물론 중요한 것은 앞으로 성과가 쭉 이어져야 하는 것인데요, 일단 전반적인 분위기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성공한 M&A 사례로 SK그룹의 SK머티리얼즈 인수를 꼽는데요, SK 그룹으로 인수 된 후 단 한번도 역성장하지 않았습니다. 알짜 자회사를 잘 두고 있는 점도 기업 가치 상승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스타벅스 품은 빌딩만 ‘찜’…펀드로 건물주 되어 볼까

-신기할 정도로 스타벅스는 장사가 잘 됩니다. 전국 어디를 가든 스타벅스는 장사가 잘 됩니다. 건물을 살리려고 스타벅스를 모셔와도 건물은 그대로지만 스타벅스는 잘 됩니다. 스타벅스의 파워가 얼마나 크면 이번에는 스타벅스가 있는 빌딩에만 투자하는 소규모 펀드도 나왔네요. 스타벅스가 잘되는 것을 아는 투자자라면 이런 펀드에 관심을 가져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