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0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8.12.04


롯데하이마트, 백화점에 ‘하이마트 프리미엄’ 매장 구축..점포 혁신 가속

-이마트의 우주일렉트로마트가 떠오릅니다. 완전히 같은 컨셉으로 보이진 않지만, 기존 하이마트 모델보다는 다양하고 고가의 제품이 들어갈 것 같습니다. 롯데백화점 안산점에서 프리미엄 하이마트 매장이 잘 안착한다면 다른 매장으로 넓혀갈수도 있겠습니다. 홈쇼핑도 그렇고 최근 유통업계에서 ‘고가’ 전략을 미는 것 같습니다.

카드결제 데이터로 본 최근 자영업 동향-우리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한 자영업 동향 분석과 시사점

-자영업 경기에 여러 요소가 영향을 미치겠지만 최근의 불황에는 최저임금 인상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최저임금 인상의 효과과 자영업자(가계)들의 수익을 알바생(가계)에게 주는 것이니 실질적인 부의 재분배 효과보다는 가계들 간의 부의 이전 밖에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로에 서 있는 퀀트 투자

-퀀트 투자의 수익률에 금리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한 글입니다. 퀀트 투자, 퀀트 펀드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핵심은 대형 TV’… 반전 노리는 디스플레이 장비/소재 株

-2018년에는 IT관련 주, 특히 디스플레이 관련 업종은 참 어려웠습니다. 일단 LCD업황 자체가 좋지 않았기 때문이고 고객사들의 투자가 당초 기대보다는 슬로우했기 때문입니다. 2019년에는 다시 투자 확대로 관련 업종들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내 디스플레이 양사가 OLED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데 삼성에서도 대형 OLED에 진출하면서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 KT 장애 ‘불쏘시개’…11월 번호 이동, 올 들어 최고

-아현지사 화재 사태로 KT가 고객을 잃고 있습니다. 남은 12월에 얼마나 방어할 수 있을지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빠르게 통신선을 복구하고 제대로된 보상을 해야할 텐데요, 4분기 통신업종은 SKT와 LG과 웃고 KT는 울고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