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2.24

 

美, 러 돈줄부터 막았다…제재 비웃은 푸틴 “‘멋진 신세계’ 진입할 것”

“서방의 러 금융제재 효과 미미…경제 ‘요새화’ 마쳐”

-미국의 러시아 금융제재를 시작했습니다. 러시아 국책은행 2곳에 대한 제재를 발동했는데요, 일단 서방과 러시아 간의 갈등이 가시화되는 느낌입니다. 다만 러시아는 이미 대외 부채도 최소화, 지급준비율 비율도 다양화되어 있고, 외환보유고는 높아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전일 미국 증시도 크게 하락했는데요, 연일 전쟁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최악의 인구절벽’…인구대책 골든타임 빠르게 줄고 있다

-총 인구 감소 시기가 8년이나 앞당겨졌습니다. 근데 사실 요즘 정책을 보면 정말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코로나19 영향이 크게 작용하고는 있지만, 전세계 방역 정책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의 정책 우선 순위엔 출산과 결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여권 파워2위의 국가 경쟁력을 가졌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전세계에서 거의 가장 아이를 낫지 않는 나라입니다. 

 

국민 갔는데 신한도 있네?…’한 지붕 두 은행’ 공동 점포 실험

-국내에서 처음으로 은행 공동점포를 시행합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한 곳에 있는 것인데요, 노인 인구 비중이 높은 지방 지역이 주요 타깃입니다. 사실 젊은 사람 입장에서도 은행 어플이 편하긴 하지만, 때론 지점 직원에게 맡기는 것이 더 편할때가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비대면 업무에 익숙하지 않다 보니 여전히 점포가 필요합니다. 

LG전자, 13년 만에 태양광 패널 사업 접는다

-LG가 태양광 사업도 접습니다. 매각이 어려워 사업 중단 수순으로 가고 있습니다. LG 그룹 전체적으로 비수익 사업을 정리하는 모습이 계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잘 하는 분야에 집중하는 전략이며 그 덕에 2021년엔 호실적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태양광 사업을 접고 BS 부문의 수익성도 좀더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