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12.03
-지금은 주가 상승에 베팅한 사람들이 웃고, 주가 하락에 베팅한 사람들은 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연일 주가가 고공행진하다 보니 양쪽에서 울고 웃는 사람이 나옵니다. 과열구간으로 충분히 들어온 것 같으면서도 시장 활황에 나만 쫄았나 싶다가도 큰 조정이 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 공존합니다. 빚을 내서 투자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는데요 부동산과 주식으로 가계빚이 역대급으로 증가했는데 모두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것인지 걱정됩니다.
-네이버스토어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의 매출 데이터가 이미 네이버에 있으니 네이버는 이를 바탕으로 미래에셋캐피탈을 통해 대출을 해줍니다. 금리는 3.2%에서 9.9% 수준입니다. 직장인이 아닌 경우, 특히 오프라인 매장이 없을 경우 일반 1금융권 대출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네이버를 통한 대출 수요가 꽤 있을 것 같습니다. 미래에셋과의 전략적 제휴 이후 다양한 사업을 같이 추진하고 있네요.
英, 세계 최초 전국민 백신 시대 열었다…”다음주 접종 시작”
-영국을 시작으로 드디어 코로나 백신이 보급됩니다. 솔직한 생각으로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을지 아직 확신은 안 들지만, 부디 안전한 백신이 보급되면서 지긋지긋한 코로나 국면이 종식되기를 바랍니다. 영국에 이어 미국도 곧 백신을 승인하고 접종에 들어갈 것 같습니다. 한국은 내년에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 같은데, 빨리 물량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안전함이 보장된 백신으로 잘 들여와주면 좋겠습니다.
금융권 80년생도 명퇴 대상…’코로나, 디지털’에 은행권 칼바람
-은행권에서 근속 연수가 긴 고연봉자들을 정리하는 수순에 있습니다. SC제일은행과 NH농협은행이 희망퇴직을 실시했고 다른 시중은행들도 분위기를 살피고 있습니다. 희망퇴직으로 지급하는 퇴직금과 위로금을 상당히 높였습니다. 적극적으로 희망퇴직을 받는 느낌이네요. 은행권의 인사 조직은 점점 슬림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영향으로 글로벌 PC 시장은 활황입니다. 기사 내용 중 ‘익명’을 요구한 국내 대형 PC제조사에서 ‘슬림 노트북 시장은 표정관리를 해야 할 정도로’ 활황이라고 쓰여 있는데요 LG의 그램PC가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그램PC는 상당히 고마진일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LG전자 및 삼성전자의 4분기 PC/노트북 판매는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백신이 보급되면 재택근무 트렌드에 변화가 있을 수 있겠으나, 그래도 이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재태근무나 온라인 수업이 상할 깊숙이 들어온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