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10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11.10

 

HMM, 임시 선박 3차례 투입…중소기업 수출 돕는다

-HMM은 지난 2분기 오랜 적자에서 탈피하여 의미있는 흑자를 냈고, 3분기와 4분기에도 흑자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중공업은 컨콜에서 남은 2달 동안 잡혀 있는 옵션과 LOI에 컨테이너선은 없다고 밝혔기 때문에 컨테이너선이 바로 투입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HMM이 오랜 불황을 딛고 흑자 기조를 얼마나 유지할 수 있겠는지가 관건인데요, 물동량의 변화도 중요하겠지만 컨테이너의 신조 투입 동향도 잘 살펴봐야겠습니다. 

 

갤럭시가 미국서 아이폰 제쳤다, ‘애플의 계절’ 3분기에 첫 1위 

-애플이 예년보다 한 달 정도 늦게 출시했고, 그 사이 삼성이 마케팅을 강화하며 미국 시장에서 애플을 제치고 판매량 1위를 기록했습니다. 노트20과 갤럭시폴드, A 시리즈가 선방한 것으로 보입니다. 4분기에는 애플이 신형 아이폰을 내놓으며 다시 역전될 것으로 보이지만 성장이 나오지 않는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좋은 실적이었네요. 화웨이가 부진한 상황을 잘 이용해 인도 시장 등에서 중저가 라인을 잘 잡아놔야겠습니다. 

 

카카오 ‘픽코마’, 전세계 만화 앱 매출 1위 

-카카오의 픽코마가 일본 진출 4년만에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일본의 만화 시장은 5.7조원 규모로 아직까지는 단행본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디지털 만화 시장은 전체 시장의 절반 정도이며, 특히나 일본은 웹툰이 익숙하지 않은 시장입니다. 픽코마가 웹툰의 시장을 새로 열어가고 있는 셈인데요, 한국에서 보여준 성장세거 일본에서도 나타나길 기대해봅니다. 

 

터널의 끝인가, 화이자 백신 소식에 세계증시 급등

-코로나 백신 소식에 전일 세계 증시가 활황이었습니다. 임상 3상에서 90%의 유효성을 입증했다고 하는데요, 증시 흐름을 떠나서 코로나 치료제가 어서 나오길 기도합니다. 화이자에서는 몇주 안에 추가적인 효능과 안전성 데이터도 공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는데요, 그동안 코로나 백신이나 치료제에 대해 몇 번 속은(?)적이 있어서 이번에는 꼭 진짜이면 좋겠네요. 한국 증시도 최근 며칠 강세를 띄고 있는데 화이자의 소식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 같습니다. 

 

“4년 전 8억 집이 20억, 성실하게 살았는데”…무주택자 분노의 靑 청원

-국민청원 게시판에 부동산 청원을 올린다고 세상이 바뀔까 싶습니다. 한번 올라간 가격이 쉽게 내려가기 어렵고, 정부에서는 집값을 잡을 뾰족한 수를 내놓지도 그럴 생각도 없어 보입니다. 단 2~3년만에 부동산 시장을 이렇게까지 망가뜨릴 수 있나 싶습니다. 결혼해서 아이를 낳으라, 아이를 낳으면 얼마를 주겠다는 것 다 소용이 없습니다. 결혼을 할 수도 아이를 낳아 키울 수도 없는 환경을 만들어버렸습니다. 정부의 무능이 미래를 없애버리고 있네요.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