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10.04

 

“외벌이에 2자녀, 카드값 다 못내요” 연체 싫어 ‘리볼빙’했더니…빚이 1000만원

“100조원 실화?”…자영업자 ‘부담백배’

-여기저기서 빚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자 연체비율도 높아지고, 카드사 리볼빙금액도 높아지고, 자영업자들의 대출 잔액도 크게 늘었습니다. 코로나때부터 가파르게 증가하기 시작한 부채가 전혀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나라에서는 경기침체나 부동산 침체를 막기 위해 부채를 뒤로 미뤄주고 있는데, 위험만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지도 MAU ‘역대 최고’ 경신…엔데믹에 앱 지형도 달라졌다

-네이버지도의 MAU가 생각보다 굉장히 높습니다. 올해 상반기 앱 사용자 순위도 8위에 올랐습니다. 엔데믹으로 들어서며 이동이 늘었는데, 네이버지도에서 맛집이나 가볼만한 곳 등을 잘 보여준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지도 앱들이 의외의 다크호스로 떠올랐습니다. 

 

블룸버그 “EU, ‘엔비디아 80% 점유’ AI칩 시장 남용 조사 착수”

-EU에서 이번에는 AI 반도체 시장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것 같습니다. 엔비디아가 GPU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니, 엔비디아가 주요 타깃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조사 초기 단계임에 따라 과징금 부과 등은 미지수이지만, EU의 반독점법을 위반했다고 판단되면 연 매출의 10%를 과징금으로 내야 하니 상당히 치명적이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