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2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8.25

 

가계부채·환율·韓美금리차에도… 금리 묶어둔 한은

-한국은행이 금리를 동결하며 3.75%으로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었습니다. 기업들의 경기 둔화와 가계 부채를 고려해 금리를 더 올리진 못했으나, 금리 인하 가능성은 일축하며 가계 부채수준을 경고했습니다. 다음 FOMC에서 금리 인상이 이뤄지면 한미 금리차는 더 벌어지는데 괜찮은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MS·구글 잡는다”…한국어 능통한 AI 등장에 ‘관심 폭발’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가 공개되었습니다. 아직 사용해보진 못했는데, 한국어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이 한국인 입장에선 최고 강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네이버가 보유한 50년치 뉴스와 9년치 블로그를 학습시켰는데 앞으로 하이퍼클로바에 대한 여러 후기들이 블로그에 다시 올라올 것 같습니다. 주춤했던 네이버의 존재감을 일단 다시 드러내는데 성공한 것 같습니다. 

 

월급 어디에?.. 버는 것보다 더 쓰는데, 살림 나아질래야 “소득, 역대급 줄었다”

-금리가 오르면 투자보다는 저축으로 돈이 몰려야 하는데, 지금은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빚을 내서 투자를 하는 상황입니다. 아마 최근 몇년 간 보아온 자산 가격 변동이 사람들의 투자 심리를 계속 자극하고 있다고 봅니다. 가계가 부담하는 이자 비용이 42%나 증가하며 실질소득은 줄어들고 소비 지출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처분소득은 줄었지만, 소비지출이 늘며 적자 가구가 증가하는 상황이라는데 참 아이러니한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