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31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5.31

 

‘파운드리 빅2’ TSMC·삼성이 일본 가는 이유는

-삼성과 TSMC가 일본에 투자합니다. 일본 정부에서 대규모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양사의 투자를 이끌어냇습니다. 일본의 반도체 산업은 과거 한국에 주도권을 내주었지만, 소부장에 있어서는 여전히 중요한 국가입니다. TSMC와 삼성 모두 일본의 소부장 기업들과의 협력 가능성을 크게 보았을 것 같습니다. 반도체 산업에 있어서 한-미-일의 관계가 강화되는 것 같습니다.

 

전력 과잉생산 논란에도 전국 곳곳서 태양광발전 투자… 골치 아픈 에너지당국

-이번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도 송변전 설비 신설 및 보강이 포함되었습니다. 태양광 발전 설비가 크게 늘어났지만, 송전망 보강 투자가 이뤄지지 않아 블랙아웃 등 안정적인 전력 운영에 리스크가 커져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LS 등의 전력 인프라 기업들의 주가가 오르긴 했으나, 송배전 및 전력 기자재, 인프라 쪽에 대해서는 계속 관심을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땡큐 AI’…엔비디아, 반도체기업 사상 첫 시총 1조달러 터치(종합)

-챗GPT의 열풍을 타고 엔비디아의 주가가 꾸준히 상승해 1조 달러를 터치했습니다. PSR 기준으로 25배가 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쯤 되면 이제 고평가 이야기가 나올 것 같습니다. 앞으로 각 기업별로 GPT가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기업들은 고가의 고성능 GPU 몇개씩은 충분히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성장성엔 의심이 없지만 과연 시총이 1조 달러 이상에 안착하여 유지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