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5.04
“금리 또 올릴 수도”…파월의 ‘찬물’에 뉴욕증시 털썩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또 한번 인상하면서 한미간 금리차는 역대급으로 벌어졌습니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연 5~5.25%인데 반해 한국은 3.5%입니다. 한국은행은 한국의 가계부채와 경기 상황을 고려해 금리 인상이 쉽지 않은 상황인데, 한미간 기준금리차이가 어떤 영향을 초래할지 우려되기도 합니다.
코로나19 대출만 37조, ‘시한폭탄’ 될라.. 17만 대출자 “고민만 쌓이네”
-코로나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 지원 프로그램이 종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연장과 상환유예된 금액이 37조원이 넘습니다. 그나마 최근 6개월새 7.4조원 정도가 감소한 금액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은행과 시중은행의 연체율도 높아지는 상황이지만 은행들은 문제 없다고 하는데, 코로나관련 대출은 또 하나의 큰 변수인 것 같습니다.
TSMC 미국 생산가격 최대 30% 인상…삼성전자 반격 기회잡나
-TSMC는 해외 현지공장을 짓는 대신 고객들에게 그 비용을 청구하는 것 같습니다. TSMC의 시장 지위가 있다 보니 가능한 협상입니다. 삼성이 파운드리 사업을 키워가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수율에서 문제가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3나노대의 수율이 상당히 안 좋은 것 같은데, 확실히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시간이 지나면서 기술적 난이도는 극복하겠지라고 낙관할수만도 없는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