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1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3.17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회장의 경고 “SVB發 금융위기 시작도 안했다” 

-뉴욕 증시는 반등에 성공하는 분위기이지만, SVB발 시스템 위기에 대한 경고는 지속 나오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CEO는 SVB 및 지역 은행 두 곳의 부실로 인한 피해를 가늠하긴 너무 이르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규제 당국에서 은행에 대한 자본기준을 강화하며 앞으로 일부 은행들은 대출을 축소할 수 있을 것이라 했는데, 실제 대출 규제가 이뤄지는지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CB, 은행권 파산 사태에도 ‘빅스텝’ 고수…6회 연속 인상

-유럽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50bp 올리면서 기준금리를 3.5%로 인상했습니다. 크레딧스위스 사태로 인해 기준금리 인상폭이 둔화될 것이란 전망과 달리 되려 빅스텝을 유지했습니다. 아직은 올려서 버틸만 하니 올린 것일수도 있습니다. 은행 위기가 불거지고 있어, 이제는 금리 인상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변화가 필요한 것인가 싶습니다. 

 

현대차, 英스타트업 투자 실패… 1000억원 날렸다

-현대차, 기아, 블랙록 등이 투자한 영국의 상용 전기차 기업 어라이벌이 나스닥 퇴출 위기에 놓였습니다. 주가가 폭락하면서 현대차 역시 1009억원의 손실을 인식했습니다. 어라이벌은 마이크로팩토리를 통해 연간 10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겠다고 했지만, 현실은 제대로 양산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일반 투자자도 기업의 장밋빛 전망에 넘어가지만, 기업도 넘어가네요.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