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3.15

 

미국 2월 CPI 6.0%↑…인플레 둔화에도 근원물가 상승폭 확대

-2월 CPI가 발표되었는데, 1월보다는 오름폭이 줄었지만, 근원 물가는 1월보다 오름폭이 올랐습니다. 연준이 목표로 하는 수치는 2%대이고 그 전까지는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SVB은행 파산으로 인한 시스템 위기라는 새로운 변수가 생겼습니다. 만약 금리를 동결한다면, 그건 그거대로 시스템 위기의 현실화를 고려한 판단일 것 같습니다. 단순히 금리 인상 기조를 완화한다는 것 자체에 시장이 환호할 수 있겠지만, 반대로 그만큼 다른 부분에서의 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셈일수도 있습니다.

 

대중교통 마스크 해제 오늘 발표…호주·타이완 등 몇 개국만 유지

-다음주부터는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도 권고 사항으로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실내 마스크가 해제되어도 여전히 착용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날씨가 따뜻해지자 점점 안 쓰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대중교통까지 해제되면 이젠 진짜 코로나라는 팬데믹 이슈에서 벗어나는 느낌일 것 같습니다.

 

‘SVB 여진’ 이제 시작됐나… 코스피, 올 최대폭 급락 [SVB 사태 여진]

-어제 시장이 급락했습니다. 장초반부터 쭉 밀고 내려와 저가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올들어 최대 낙폭임에 따라 시장은 가히 패닉이었습니다. 뉴욕증시가 반등에 성공하였고, 국내 증시는 전일 낙폭이 컸던 만큼 어느 정도 되돌림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 폭이 얼마나될고 얼마나 이어질지를 전망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