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02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3.02

 

“연봉 1억, 마지막 기회다”…10년만에 현대차 생산직 공채 ‘들썩’

-생산직이라 서울이나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서 일을 해야 하지만, 높은 연봉에 좋은 복지로 많은 지원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벌써 주변에 현대차 생산직에 지원했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습니다. 어려운 시기인 만큼 고연봉 직장으로의 선호가 강해지고 있네요. 지방으로 취직하는 것을 꺼려하는 취준생들이 많지만, 복지가 좋고 연봉이 좋으면 그래도 선택을 하는 것 같습니다. 

 

반도체·中 쇼크에 털썩 주저앉은 수출

-무역수지가 12개월 연속 적자입니다. 달러를 벌어들여야 하는데, 지출하는 비중이 더 큽니다. 기업과 산업별로 차이는 있지만, 전체를 보면 기업 이익은 마이너스란 셈입니다. 반도체 수출이 절반으로 줄어듦에 따라 삼성과 하이닉스의 1분기 실적도 상당히 부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역수지 적자가 쌓이는 점이 한국 경제에도 부담으로 이어질 것 같아 우려됩니다. 

 

금리동결 너무 일렀나… 환율 치솟고 외국인 증시 1兆 매도

-한은은 한미간 금리차로 인한 문제와 한국의 금리 인상 후 가계 부채 및 부동산 시장에서 터질 문제 사이에서 많은 저울질 끝에 금리 동결을 결정했을 것으로 봅니다. 동결은 하면서도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는 언급을 계속 했는데, 한미간 금리차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환율이 급등하고 미국채 수익률이 튀는 상황인데, 다음번 금통위에서는 이 부분을 좀더 무게 있게 다루지 않을까 싶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