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2.17

 

서울 한복판인데 폐교…”교대 어쩌나” 정시도 사실상 미달

-요즘 인구 감소와 관련한 기사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인구 감소는 사실 코로나 시기의 출생률만 봐도 당연한 것이었는데, 점점 현실로 와닿자 이제서야 언론보도도 늘면서 관심을 촉구하는 느낌입니다. 서울 광진구의 한 초등학교도 폐교하는 상황까지 올 정도로 한국의 인구 감소는 심각합니다. 최근 코시국에 못한 결혼이 좀 느는 분위기인데, 그 결혼인구가 출산까지 이어지도록 정부에서 정말 많은 고민과 지원을 해야 한다 봅니다. 

 

삼성전자, 평택 5공장 첫 삽…‘파운드리 1위’ TSMC 추격 가속화[뒷북비즈]

“사이클은 돌아온다”… ‘반도체 혹한기’ 무색한 투자 러시

-삼성은 아직 4공장도 완공되지 않은 시점에서 5공장 건설 준비를 합니다. 파운드리 수요가 발생하면 즉각 대응할 수 있게 클린룸 조성을 먼저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TSMC 역시 전체 설비 투자는 전년비 10% 가량 줄일 계획이지만, 미국에서의 투자는 가속화합니다. 챗GPT가 불러올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지금 반도체는 혹한기인데 여력이 되는 기업들은 다음에 올 상승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봉 10억’ 공무원 나오나…’한국판 NASA’ 파격 대우

-과학의 발전이 있으려면 결국 연봉이 받쳐줘야 합니다. 국가기관에서 일하는 공무원인데 연봉 상한을 없앤다면 분명 좋은 인재를 많이 영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현될진 아직 모르겠지만, 공무원 사회도 이처럼 능력에 맞게 대우줄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는 것은 좋은 변화라 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