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11.29
-한은이 0.25%p씩 두번의 금리 인상을 시사하면서 내년 초 대출 금리 상단이 10%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미국이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한다고 했지, 금리를 인하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보니 한국은행도 따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기존 대출자들의 경우 당장 10%까지 올라가는 것은 아니겠지만 금리 수준이 상당히 부담스러운 것은 맞습니다.
-유예가 아니고 폐지는 어려울까요. 지금은 유예안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데, 투자자들이 원하는 것은 아예 도입하지 않는 것입니다. 2년 유예 후에 폐지 수순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증권 시장은 여전히 과세가 없다는 투자 매력이 있어야 그나마도 부동산으로 쏠리는 자금의 일부도 분산될 수 있을 것입니다.
-14나노 이하의 미세 공정은 내년에도 가격이 올라가지만, 그 이상의 공정 혹은 일부 레거시 공정은 가격을 인하합니다. 그동안 파운드리쪽도 공급이 굉장히 타이트했는데, 주요 세트 시장의 수요 감소 영향으로 파운드리 조차도 가격이 동결 또는 인하됩니다.
“매장 서로 내려고 난리”…롯데 신세계 다 눈독 들이는 이것
-중고거래 플랫폼이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중고거래 자체가 많이 활성화되었고, 고가의 제품을 중고에서 거래하는 수요가 늘었던 점도 오프라인 매장이 등장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을 것 같습니다. 유통사들 입장에서는 고객 유입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매장에 대한 투자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