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10.25

 

시진핑 3기 불안감에 홍콩 증시 6% 급락…위안화 가치 2008년 이후 최저

-어제 중국 증시를 볼 때 순간 잘못 본 줄 알았습니다.  항셍 지수는 무려 6%나 급락했습니다. 시진핑의 집권 3기에 대한 시장의 불안감이 컸던 것 같습니다. 개혁 개빙파인 리커창 총리가 권력을 잃으면서 시장 친화적인 정책이 약화될 것이란 우려도 큰 것 같습니다. 

 

[단독]대형마트 의무휴업 유지…상생방안으로 푼

-결국 이번에도 논의만 되고 의무휴업은 풀어주지 못한채 지자체에 넘기는 식으로 끝났습니다. 공휴일 2일로 정해져 있는 의무휴업일을 지자체장의 재량으로 평일에 쉴 수 있게 해준다는데, 각 지자체마다 사정이 달라 지역마다 마트 휴업일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대형마트가 일요일에 영업하지 않는다고 재래시장을 찾는 것이 아닌데, 제도 개선이 이뤄지면 좋겠습니다. 

 

“그 가격엔 못 사지”…평촌 아파트, 계약 포기 속출 ‘쇼크’

-반년 전, 일년 전엔 건설사 미분양 이야기가 없었는데, 이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미분양 현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몇달 새 부동산 가격은 내려 앉고 금리는 오르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대형 건설사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데, 중소형 건설사나 시행사들이 어려움에 처하면 금융권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틀간 7000억 조달”…대형 건설사도 안심 못해[돈앤톡]

-롯데건설이 이틀간 유상증자와 모회사로부터의 차입 등을 통해 총 7천억원을 조달했습니다. 수천억대 자금을 조달하며 여러 위기 관련 루머가 돌고 있지만, 우선은 재건축 사업을 다수 수주하며 PF 규모가 늘어난 이유가 큰 것 같습니다. 롯데건설은 숨통을 텄지만, 건설사들의 자금 위기는 계속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