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8.23

 

쏘카, 반전 없었다…’컬리, 케뱅’ IPO 추진 고심 깊어져

-쏘카가 상장되었지만 시총은 1조원 밑에서 형성되었습니다. 기업가치를 낮추고 낮춰 상장했지만, 이변은 없었고 앞으로의 흐름이 긍정적일 수 있을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렌터카지만, 기존 렌터카들을 동종업계로 보지 않고 플랫폼 기업으로 어필했는데, 정말로 플랫폼 기업으로 인정받기 위한 노력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1400원 돌파도 시간문제”…쏟아진 악재에 고삐 풀린 환율

-어제 환율을 보고 정말 깜짝 놀랐는데요, 1,400원도 넘을 것이란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말 역대급 환율입니다. 수출 기업들에겐 유리하게 작용하겠지만, 수입 물가는 비상입니다. 가뜩이나 높아진 에너지 비용에 고환율까지 겹쳐 기업의 비용 부담과 가계의 물가 부담이 확대되겠습니다. 

 

“한국선 집 못 산다”…억대 연봉 연구원, 사표 내고 ‘미국행’

-공부든 일이든 뭐든 열심히 노력한 사람이 미래를 꿈꿀 수 있어야 하는데, 한국에서 미래를 찾지 못하는 젊은 인재들이 많고, 소위 ‘현타’가 온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인재들이 결국 한국을 떠나기도 하는데, 한국 사회의 이러한 구조적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인구 감소 속 점차 한국의 미래는 우울해질 것 같습니다. 

 

K-배터리 핵심 소재 ‘脫중국화’ 시동

-미국에서 밸류체인에 중국산을 배제하면서, 한국 배터리사들도 소재의 탈 중국화가 필요해졌습니다. 몇년 전, 일본의 수출 규제로 반도체 소재에서도 국산화 열풍이 크게 불었는데, 이번엔 배터리 산업에서 국산화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소재의 원료를 안정적으로 잘 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