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8.08

 

한국 이대로면 10일도 못 버틴다…올 겨울 ‘푸틴 공포’

-우리나라 LNG 재고가 위험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최근 기온 상승으로 에너지 수요가 높은데 공급단에 여러 문제가 겹쳐지면서 LNG 가격은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연말까지 꽤 많은 양을 추가 구매해야 겨울을 보낼 수 있다는데요, 일반 사람들의 전력 수요도 문제지만 산업계도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탄탄한 고용’에 미 연준 울트라스텝 굳히나

-예상보다 고용지표가 좋아 다음 FOMC에서 75bp 인상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75bp를 인상하게 되면 미국의 다음 기준금리는 3%대로 들어갑니다. 우리나라도 따라 올릴 수 밖에 없을텐데요, 미국만큼 75pb를 인상하진 않을테니 한미간 기준 금리 차이는 더커질 것 같습니다. 

 

‘6000원대 치킨’ 뭐길래…”마트에 줄서러 갑니다”

-프랜차이저 치킨 값이 많이 비싸졌긴 합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한 여러 재료비 상승과 인건비 상승, 임대료 및 본사의 마케팅 비용 등이 모두 담겨 치킨 값이 형성됩니다. 홈플러스가 미끼 상품을 판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래도 마진을 남겨 판다고 합니다. KFC출신 경영진이 이번 저렴한 치킨을 기획한 것 같은데 전체 치킨 시장의 판도까지 움직일 정도인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공모가 고평가 논란에 쏘카 상장 ‘빨간불’…후속 주자 부담

-쏘카의 공모가는 희망 범위 하단 이하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생각보다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유일하게 올해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경쟁사로 롯데렌탈 등을 제외했는데, 과연 상장 후 시장에서 쏘카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할진 냉정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