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2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8.02

 

“침체장이 이렇게 끝난 적은 없다…더 큰 고통 다가올 것”

-증시 하락 후 반등세가 이어지며 대세 상승장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은 조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기사에 표시된대로 하락장에서도 랠리가 이어지고, 랠리 이후 추가 하락시 더 큰 아픔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형마트 규제 완화 기대했는데”…투표결과 무효에 허탈한 유통업계

-마트도 허탈하고 투표에 참여했던 시민도 허탈할 것 같습니다. 해외 IP에서 어뷰징이 들어와 투표 결과의 변별력을 판단할 수 없겠다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긴 하나, 이왕 판을 벌였으면 마무리 지면 좋을텐데 기대감과 허탈감만 주었습니다. 일단 이야기가 나오고 여론이 형성된 만큼 이후에도 지속 논의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2030년 ‘무인공장’ 도입한다

-삼성전자가 100% 무인화 공장 도입을 준비 중인데, 다른 제조업들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구감소에 따른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든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래도 아직은 일자리가 더 귀할 것 같은데요, 회사 입장에서는 이러저런 이유로 사람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가고 있습니다. 

 

‘30년 흑자’ 中 수출마저 흔들…10대 품목 중 반도체 빼고 모두 위태

-7월 무역수지도 적자입니다. 특히 최근 대중 무역 적자 지속되고 있는 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큽니다. 30년동안 흑자를 기록하며 중국의 경제 성장에 맞춰 대중 수출도 크게 키워왔는데, 최근엔 대중 수출금액은 정체된 가운데 수입금액만 늘고 있습니다. 중국 코로나19 봉쇄 정책 등의 영향이라고 설명하지만, 수입의존도만 높이고 수출은 주는 구조 자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