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12.13

 

“EU,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불허 방침”

-EU에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를 불허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순조롭게 각국으로부터 인수 허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의외의 복병입니다. 빅3 체제가 빅2가 되어 가격을 올릴 수 있다는 우려때문이라고 합니다. 

 

‘n번방 방지법’ 첫 날…오픈채팅방 검열 논란 ‘시끌’

-n번방이 나왔던 텔레그램은 정작 대상에 넣지 못했고 전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에 사전 검열 기능을 넣었습니다. 목적은 불법촬영물 필터링이라지만, 고양이 동영상도 필터링되는 등 문제가 많습니다. 정부가 대놓고 사람들간의 대화를 검열하고 있는데 몇년 전 재밌게 봤던 드라마 ‘www.검색어를 입력하세요’가 생각납니다. 드라마 말기에 정부와 인터넷 기업간의 알력 다툼이 있었는데 현실을 반영했던 것 같네요. 

 

‘상장’ 급한 마켓컬리, 전체 입점사에 ‘판매 장려금’ 요청

-내년 상장을 위해 마켓컬리가 실적을 끌어올리고자 판매장려금을 확대하는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높은 금액으로 증시에 입성하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쨌든 실적과 향후 성장성이 증명되어야 컬리가 원하는 만큼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한두번 이용한 후 잘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요, 판매장려금이 실적에 도움이 될지 아니면 중장기 독이 될진 아직 모르겠습니다. 

 

삼성가 상속세 납부 위한 블록딜 시작…삼성SDS, 오버행 우려 심화되나

-삼성가에서 상속세 납부를 위한 주식 매각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일단 삼성의 지배구조 말단에 있는 삼성SDS의 지분을 매각하여 재원을 마련하는 방안이 진행 중입니다. 블록딜 형태로 진행되지만 삼성 오너가의 지분율이 낮아지면서 삼성SDS의 기업가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